스포츠코리아 제공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컬링 여자 대표팀이 결승전에서 패해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하지만 팬들에게 받은 사랑은 금메달리스트 못지않았다.

김은정(28)·김경애(24)·김영미(27)·김선영(25)·김초희(22)로 구성된 여자 컬링 대표팀은 25일 강릉 컬링 센터에서 열린 결승전에서 스웨덴에 3-8로 패해 은메달을 획득했다.

금메달을 눈앞에서 놓쳤지만 아시아 첫 동계올림픽 컬링 은메달을 수확하는 쾌거를 이뤘다. 올림픽 최종 성적은 9승 2패로 금메달을 따낸 스웨덴과 차이가 없었다.

대표팀은 평창 동계올림픽 내내 많은 유행어와 별명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팀 전원이 김씨인 것을 보고 외국에서는 ‘팀킴’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또 전원 경상북도 의성군 출신인 것에 착안해 ‘마늘소녀’라는 별명이 생겼다. 외신에도 ‘갈릭걸스’로 알려져 주목을 받았다.

인터넷에서는 대표팀을 이끈 김은정 스킵이 ‘안경선배’로 관심을 받았다. 언제나 근엄한 표정을 표정을 유지해 김은정 스킵의 표정을 모은 사진이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또한 김은정 스킵이 동료인 김영미에게 외치는 “영미”라는 말은 온 국민이 아는 유행어가 됐다.

비인기 종목이었던 컬링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만큼은 그 어떤 종목 못지않게 사랑을 받았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