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스포츠한국 박대웅 기자] 김보름이 눈물의 사과를 했다.

김보름은 20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전날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일어난 ‘왕따 논란’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김보름은 전날 열린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에서 팀 동료인 노선영이 크게 뒤쳐진 상황에서도 뒤를 신경쓰지 않고 레이스를 펼친 것을 비롯해 노선영이 고개를 들지 못한 채 좌절하는 동안에도 그녀를 위로하기보다 스마트폰을 만지는 등 박지우와 따로 행동했다.

특히 경기 후 인터뷰에서 노선영을 탓하는 뉘앙스의 발언까지 남겼고, 상황에 맞지 않는 미소까지 띄면서 많은 국민들을 분노케 했다.

사건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확산되자 결국 김보름은 백철기 감독과 함께 다음날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특히 김보름은 “경기를 하고 나서 인터뷰를 했는데 많은 분들께서 마음에 상처를 받으신 것 같다. 정말 죄송하다.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머리를 조아리면서 “달리는 것에만 너무 신경을 쓰다보니 결승선에 다 와서야 상황을 파악하고 (노)선영 언니가 뒤에 있는 것을 알게 됐다, 내가 잘못했다고 생각한다"고 자책하면서 눈물을 쏟아냈다.

그러나 많은 국민들은 여전히 김보름의 눈물을 여론을 의식한 악어의 눈물로 바라보는 분위기다. 김보름은 경기 직후 노선영과 대화를 나눴냐는 질문에 “경기가 끝나고 나서 시간이 늦었다. 숙소 방도 달라서 따로 대화를 나눈 것은 없다”고 털어놨다.

김보름과 함께 참석한 백철기 감독도 대표팀이 저조한 성적을 남긴 이유가 코치진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백 감독은 김보름, 박지우가 노선영을 홀로 남겨두고 레이스를 펼친 것에 대해 “대표팀이 더 좋은 기록을 내려면 선영이가 맨 뒤에서 따라가는 게 맞다고 보고 전략을 수정했다”며 “선영이가 직접 이 전략을 내게 제안했고 그 의견을 무시할 수 없었다.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백 감독은 “마지막에 선영이가 뒤처졌다는 사실을 링크 안에서 선수들에게 전달하려고 했지만 함성이 큰 상황에서 선수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채 경기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백 감독은 노선영의 ‘왕따 의혹’에 대해 “팀워크를 맞추는 게 처음에는 어려웠던 건 사실이었다. 그러나 강릉에 도착해서는 훈련장에서나 밖에서나 서로 화합하는 분위기였다”며 오해가 있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경기 후 노선영이 소외된 듯한 모습에 대해서도 “서로 미안한 감정 때문이었을 것”이라며 “지도자들이 세심히 챙겼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보름이 눈물을 흘리고 백철기 감독이 사과를 하면서 이제 여자 팀추월 대표팀의 다음 경기 및 김보름이 출전할 매스스타트 경기장에서 어떤 반응이 나올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팀추월 대표팀은 21일 7~8위 결정전(결승D)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경기 출전 자체가 가능할지 장담하기 어렵다. 워낙 큰 후폭풍을 몰고 왔을 뿐 아니라 노선영의 경우 감기 몸살로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못했다. 박지우 역시 백철기 감독에 따르면 몸을 떨만큼 불안한 증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

하지만 24일 오후 8시에 열리는 여자 매스스타트까지는 아직 시간이 충분히 남아 있다. 바로 논란의 중심에 선 김보름과 박지우가 출전하는 종목이다.

김보름과 박지우는 메달 가능성이 보다 높은 매스스타트에 집중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보름의 경우 19일 인터뷰에서 “팀 추월 결과는 아쉽지만 3000m 때 보다 컨디션은 좋아진 것 같다. 매스스타트에서 긴장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라는 말로 매스스타트에 가장 초점을 두고 있다는 뉘앙스를 흘렸다.

하지만 김보름이 이어 남긴 “성원해주셔서 오늘 힘이 났다. 계속해서 응원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눈물의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은 여전히 ‘사과의 대상에 노선영의 이름이 빠진 점’, ‘여론을 의식한 뒤늦은 대처’라는 입장을 밝히며 분노를 가라앉히지 못하고 있다.

박지우의 경우 노선영과 떨어져 레이스를 한 이유로 “함성이 커서 몰랐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물론 관중들의 환호가 큰 힘이 됐다는 입장을 함께 밝히기도 했지만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은 이유로 관중들의 함성을 꼽은 만큼 벌써부터 많은 국민들은 “매스스타트 경기 때 야유도 아닌 철저히 침묵으로 일관해아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물론 여전히 찜찜하지만 일단 사과를 했기 때문에 더 이상의 강도 높은 비판보다는 응원을 통해 힘을 주겠다는 입장도 일부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김보름, 박지우가 안방에서 메달을 목에 거는 성과를 남기더라도 좀처럼 보기 힘든 이례적 광경이 펼쳐질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훨씬 높아보인다. 그만큼 이번 기자회견이 사태 진화에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