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방송 캡처(위), 연합뉴스 제공(아래)
김보름이 눈물을 쏟아냈다. 하지만 그 타이밍이 너무 늦었다.

김보름은 20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전날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일어난 ‘왕따 논란’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김보름은 전날 열린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에서 팀 동료인 노선영이 크게 뒤쳐진 상황에서도 뒤를 신경쓰지 않고 레이스를 펼친 것을 비롯해 노선영이 고개를 들지 못한 채 좌절하는 동안에도 그녀를 위로하기보다 스마트폰을 만지는 등 박지우와 따로 행동했다.

특히 경기 후 인터뷰에서 노선영을 탓하는 뉘앙스의 발언까지 남겼고, 상황에 맞지 않는 미소까지 띄면서 많은 국민들을 분노케 했다.

사건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확산되자 결국 김보름은 백철기 감독과 함께 다음날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특히 김보름은 “경기를 하고 나서 인터뷰를 했는데 많은 분들께서 마음에 상처를 받으신 것 같다. 정말 죄송하다.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머리를 조아리면서 “달리는 것에만 너무 신경을 쓰다보니 결승선에 다 와서야 상황을 파악하고 (노)선영 언니가 뒤에 있는 것을 알게 됐다, 내가 잘못했다고 생각한다"고 자책하면서 눈물을 쏟아냈다.

그러나 많은 국민들은 여전히 김보름의 눈물을 여론을 의식한 악어의 눈물로 바라보는 분위기다. 김보름은 경기 직후 노선영과 대화를 나눴냐는 질문에 “경기가 끝나고 나서 시간이 늦었다. 숙소 방도 달라서 따로 대화를 나눈 것은 없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한다면 늦은 시간, 다른 숙소를 쓰는 상황에서도 반드시 노선영을 찾아가 사과를 남길 필요가 있었다. 정 상황이 어려웠다면 전날 경기 직후에만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릴 것이 아니라 진심을 담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서라도 노선영에게 위로와 사과를 전해야만 했다.

왜 좀 더 눈물을 일찍 흘리지는 못했던 것일까. 왜 경기장에서는 눈물 대신 피식 웃었던 것일까. 고개 숙인 노선영을 위로하며 3명의 선수가 함께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면 어땠을까. 이상화가 여자 쇼트트랙 500m 결승을 마친 뒤 고다이라 나오의 품에 안겨 흘린 눈물이 국민들에게 감동을 줬다면 김보름이 이날 흘린 눈물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았을 뿐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