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김일성 가면 논란은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남북 단일팀은 10일 관동아이스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B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세계랭킹 6위 스위스에 0-8로 대패했다. 1피리어드와 2피리어드에서 각각 3골씩을 내준 남북 단일팀은 마지막 피리어드에서도 2골을 더 내주며 무릎을 꿇었다.

이날 경기 후 화제를 모은 것은 북한 응원단의 응원 방식이었다. 특히 북한 응원단은 마치 김일성으로 보이는 남자의 가면을 쓰고 응원했다. 이에 국내에서는 큰 논란이 일었다. 오죽 큰 논란이면 정치권까지 언급하고 아이스하키 대표팀의 패배보다 더 화제가 될 정도.

많은 이들은 이 가면을 보고 김일성을 떠올렸다. 김일성의 젊은 시절 모습과 비슷하다는 것.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역시 SNS에 “북 응원단이 김일성 가면 들어 난처해지니 통일부가 김일성 아니라고 방어해주네요. 아래 젊은 김일성 사진 보고도 김일성 아니라고 할 건가요? 헤어 스타일까지 똑같습니다. 통일부 김일성 가면 아니라고 쉴드칠 것이 아니라 김여정에게 사과를 요구해야 합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통일부는 11일 '보도 해명' 자료를 통해 "'김일성 가면 쓰고 응원하는 북한응원단' 제하 보도는 잘못된 추정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또 "현장에 있던 북측 관계자와 확인 결과, 보도에서 추정한 그런 의미는 전혀 없으며 북측 스스로가 그런 식으로 절대 표현할 수 없다고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북한 응원단의 가면은 '미남 가면'이라는 설명. 통일부는 "미남 가면은 휘파람 노래를 할 때 남자 역할 대용으로 사용됐다고 한다"고 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은 체제존엄을 무엇보다 중시하는 독특한 국가인데 그에 해당하는 선대 수령의 가면을 응원에 쓸 리가 없다"며 "소위 미녀 응원단이 미남 가면을 씀으로써 '남남북녀'의 통념에 도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결국 김일성을 닮은 얼굴 사진을 두고, 일반적인 남성 대용 혹은 김일성일 수 없는 이유들도 퍼지며 논란에 대한 ‘맞다 아니다’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