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델리나 소트니코바. ⓒ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김수진 기자]김연아를 밀어내고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금메달을 딴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러시아·21)가 러시아 선수들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을 독려했다.

최근 소트니코바는 자신의 SNS에 2014 소치올림픽 때 사진과 함께 “누군가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묻는다면 사진 속의 모습일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또한 “올림픽은 선수들의 꿈이자 목표”라며 “러시아 선수들은 두려워 말고 (평창올림픽에) 출전해 기량을 증명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 6일 러시라는 국가 주도 도핑 사건을 일으킨 책임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부터 평창올림픽 출전 금지 징계를 받았다.

그러나 IOC는 러시아 선수들이 개인 자격으로 평창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줬다. 다만 유니폼에 러시아 국기를 새길 수 없고 우승하더라도 국가를 들을 수 없다.

이에 러시아 내부에선 평창올림픽 출전 자체를 보이콧해야 한다는 의견과 개인 자격으로라도 출전해 동계스포츠 강국인 러시아의 체면을 살려야한다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쇼트트랙 러시아 대표팀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는 “4년간 준비했던 것을 포기할 수 없다”며 개인 자격으로 평창에 올 것을 선언했고 ‘피겨 황제’로 불렸던 예브게니 플루센코 역시 “내가 선수의 입장이라면 평창올림픽에 출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러시아의 김연아’로 불리는 피겨 여자 싱글 간판 예브게니아 메드베데바는 IOC의 징계 발표 전 “러시아 국기 없이는 평창올림픽에 출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취한 바 있다.

소트니코바는 “(개인 자격으로 출전하더라도) 우리의 국적이 어딘지 모두가 알 것이다. 꿈을 포기하지 말고 올림픽에 출전했으면 좋겠다”며 “올림픽에 러시아 선수들이 없다면 그건 올림픽이 아닐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소트니코바는 지난 2014년 소치올림픽에서 김연아를 꺾고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금메달 단상에 올랐지만 이후 국제대회에서는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소트니코바는 올해 초 평창올림픽 출전을 선언했지만 도핑 의혹에 시달리는 등 힘든 시간을 보낸 후 부상 악화를 이유로 평창올림픽 출전을 포기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