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랩터스는 드웨인 케이시 감독 부임 후 3번째 시즌이던 2013~14시즌 48승 34패로 애틀랜틱 디비젼 우승에 성공하며 동부의 강호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이 후 3년 연속 디비젼의 패자로 군림했고 2015~16시즌에는 동부 컨퍼런스 파이널 진출까지 성공하며 ‘We the North’의 물결을 일으킨 NBA 유일의 캐나다 연고팀이기도 했다.

토론토 랩터스의 전성기를 연 드웨인 케이시 감독. ⓒAFPBBNews = News1
그러나 지난 2016~17시즌은 4년 만에 처음으로 이전 시즌보다 조금 떨어지는 성과를 보여준 한 해였다.

신인 선수들과의 계약을 제외하면 자레드 설린저와의 계약이 전력 보강의 전부일 정도로 기존 핵심 전력을 유지하는 데 힘을 썼다. 카일 라우리, 더마 드로잔, 요나스 발렌슈나스 등에 큰 믿음을 준 것. 하지만 시즌이 중반을 향할 때까지 성적이 기대치만큼 나오지 않았다.

2월15일(이하 한국시각)까지 32승 23패로 애틀랜타 호크스와 동부 컨퍼런스 공동 4위를 거두긴 했지만 디비젼 1위의 자리는 보스턴 셀틱스에 내준 상태였다. 플레이오프에서 홈 코트 어드밴티지를 확실히 가져갈만한 성적도 아니었다. 결국 운동능력을 겸비한 스윙맨 테렌스 로스에 드래프트 지명권을 올랜도 매직으로 보내며 빅맨 서지 이바카를 데려오는 첫 번째 변화를 선택했다.

이후 수비와 투지 넘치는 허슬 플레이가 가능한 자원인 P.J. 터커를 트레이드를 통해 데려왔는데 그 반대급부로 내준 선수는 시즌 전 영입했지만 부상 등의 문제로 팀에 녹아드는 것에 실패했던 빅맨 자레드 설린저였다. 사실 터커와 이바카의 영입은 선수들의 이름값을 생각하면 팀 수비 강화로 보이는 움직임이었다.

토론토 랩터스의 약점 보완을 위해 영입된 서지 이바카.ⓒAFPBBNews = News1
물론 아주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터커의 영입 목적은 앞서 말한 바와 같다. 또한 이바카는 오클라호마시티 시절처럼 림 근처의 절대적 수호자가 아니긴 해도 아직 어느 정도의 림 보호 능력을 갖추고 있고 빅 라인업의 4번과 스몰 라인업의 5번 수비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선수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두 명의 영입으로 토론토가 기대한 또 다른 효과가 있다. 바로 3점슛 옵션의 질적, 양적 강화였다. 우선 이바카와 그의 트레이드 대상이던 테렌스 로스가 토론토 소속으로 경기당 3점슛 성공수는 1.8개로 동일했다. 하지만 두 선수가 3점슛을 시도하는 과정은 전혀 달랐다.

벤치 에이스로 본인이 공을 끌다가 3점슛을 던지는 경우도 왕왕 있던 로스와 달리 스트레치형 빅맨으로 변신을 도모하기 시작한 이바카는 캐치 앤 슛에 의존하는 선수였다. 그리고 그가 캐치 앤 슛으로 성공시킨 3점슛은 경기당 1.5개였다. P.J. 터커도 평균 1개의 3점슛을 성공시키는 등 또한 포지션 대비 많은 3점슛 성공을 거둔 선수는 아니었지만 캐치 앤 슛을 통한 3점슛이 평균 0.8개였다.

다시 강조하자면 이 두 선수는 캐치 앤 슛이 가능한 선수다. 즉, 이는 공격 점유율을 나타내는 USG%에서 러셀 웨스트브룩과 드마커스 커즌스에 이은 리그 3위를 기록할 정도로 공격에서 많은 짐을 진 에이스 드로잔이 킥 아웃 패스를 고려할 동료가 두 명이나 늘어났음을 의미했다.

거기에 안정적인 포인트가드이면서 팀 내 최다 3점슛 시도, 성공의 주인공인 라우리의 3점슛 부담마저 줄여줄 수 있는 옵션들이었고 토론토는 이들 합류 뒤 정규시즌에서 19승 8패를 거두며 동부 컨퍼런스 3위로 시즌을 마감했다. 이후 플레이오프에서는 또 다시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의 벽에 막히긴 했지만 터커와 이바카의 영입이 불러온 긍정적 효과는 분명히 있었다.

이번 오프시즌 기간 토론토는 시즌 중간에 변화를 시도했던 지난 시즌에 비해 팀 체질 개선을 위한 수술용 칼을 조금 더 빨리 꺼내들었다. PJ 터커를 휴스턴 로케츠로 보낸것은 분명 아쉬웠지만 가드 코리 조셉을 인디애나 페이서스에 내주며 스윙맨 자원 C.J. 마일스를 데려오는 이적에 합의하는 최소한의 움직임을 보여준 것이다.

토론토 랩터스에 합류한 C.J. 마일스. ⓒAFPBBNews = News1
3점슛이 약한 포인트가드이던 코리 조셉과 달리 2번과 3번을 오가는 마일스는 ‘슈터’라 부를만한 선수다. 지난 시즌 캐치 앤 슛으로 기록한 평균 득점이 6.5점이었는데 이 득점들의 대부분이 3점슛이었다. 특히 캐치 앤 슛을 통한 경기당 3점슛 성공수는 2.0개로 리그 탑 10안에 들었던 선수가 마일스였다. 성공률 또한 42.6%를 기록하며 질과 양 모두 뛰어난 모습이기도 했다.

결국 마일스는 지난 시즌까지 팀에서 그나마 3점을 넣어주던 더마레 캐롤, 패트릭 패터슨이 팀을 떠난 가운데 이 둘의 공백을 느끼지 않게 해줄 선수다. 물론 마일스 한 명이 왔다고 해서 지난 시즌 3점슛 성공 개수 21위에 주포가 드로잔인 토론토 랩터스가 3점슛을 주요 공격 옵션으로 택할 확률은 높지 않다.

그러나 3점 라인 바깥에서의 공격은 이제 그 어떤 팀도 무시할 수 없는 공격 옵션이 됐다. 토론토도 기존 라우리, 이바카에 이제 마일스를 더하는 데 성공하며 3점슛 옵션들의 구색은 갖췄다. 토론토가 이를 통해 다가올 시즌에도 동부의 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스포츠한국 김영택 객원기자 piledriver90@naver.com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