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와 세계 바둑 최고수인 중국 커제(柯潔) 9단의 대결에 중국 바둑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글 딥마인드는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중국 저장(浙江)성 우전(烏鎭)에서 '바둑의 미래 서밋'(Future of Go Summit) 행사를 통해 알파고와 중국 고수들과의 바둑 대국을 개최할 예정이다.

커제 9단과 알파고는 23일, 25일, 27일 세 차례에 걸쳐 일 대 일 맞대결을 펼친다.

써우후(搜狐)망 등 중국 매체들은 지난해 3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에 이은 이번 2차 인간-기계 대결이 "인류 존엄의 전쟁"이라며 생중계 소식을 전하면서 관심을 부각하는 데 열심이다.

하지만 대체로 열기는 작년만 못하다. 바둑대결 승부 자체보다는 인공지능의 학습 능력과 진화 속도를 확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중국 전문가들도 기량이 일취월장한 알파고의 압승을 예상하면서 커제 9단이 1승이라도 거두기를 기대하는 눈치다. 이미 올 연초 알파고가 '마스터'라는 아이디(ID)로 세계 최고수들과 인터넷 바둑을 두면서 60연승을 달렸던 것을 떠올리고 있다. 커 9단과도 3승을 기록했다.

창하오 9단은 커제 9단이 알파고를 상대로 어려운 대국을 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3국 중 1승이라도 따기를 희망했다.

중국의 기성 녜웨이핑 9단도 알파고의 전승을 예상했고 구리 9단은 커 9단의 승률이 10%에 불과하다고 전망했다.

중국 네티즌들도 "지난번에는 당연히 인간이 이길 것으로 봤는데 이번에는 비관적", "누가 이기고 지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이세돌이 기계에 한 번이라도 승리를 거둔 인류 최후의 바둑기사로 남게 될 것", "먼 미래에 '응답하라 2017'이 될 듯"이라는 반응을 쏟아냈다.

신랑체육망도 "커제 9단이 이세돌 9단처럼 알파고의 '버그'를 찾을 수 있느냐가 승부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결국, 이번 행사의 주인공은 커제 9단이 아닌 알파고인 셈이다. 더 강력해진 '알파고 2.0'이 어떤 형태의 기보를 남기고 바둑 이외의 영역에서 어떻게 AI를 활용할지에 관심을 쏠리게 한다.

중국바둑협회와 공동으로 행사를 주관하는 구글 측도 대국 자체보다는 이벤트 흥행에 관심을 쏟고 있다. 복식 상담기, 단체전 등을 통해 인간과 AI가 손을 잡는 모양새도 연출하면서 'AI의 미래'라는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데미스 하사비스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도 "이번 행사를 통해 인공지능이 인류에게 닥친 큰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알아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중국의 방화벽에 막혀 있는 구글로선 이번 대국을 통해 중국 재진출의 기회를 탐색하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