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고양=박대웅 기자] 삼성이 디펜딩 챔피언을 벼랑 끝으로 몰아넣었다.

삼성은 13일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오리온과의 2016~17 KCC 프로농구 4강 플레이오프 2차전에서 84-77로 승리를 거뒀다.

KBL 제공
이로써 삼성은 1차전에 이어 원정에서 2승을 쓸어 담으며 남은 3경기 가운데 전패를 당하지 않는다면 챔피언결정전에 오를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 역대 4강 플레이오프에서 1, 2차전을 모두 따낸 팀이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한 확률은 무려 100%(19/19)였다.

이날 삼성은 리카르도 라틀리프가 21점 16리바운드 4어시스트로 1차전만큼 폭발적인 득점력을 뽐내지는 않았지만 변함없이 확률 높은 공격과 골밑 지배로 승리의 중심에 섰다. 또한 문태영이 18점 5리바운드 4어시스트로 그 뒤를 받쳤고, 임동섭(14점 2어시스트)과 김준일(10점 4리바운드) 등 국내 선수들도 제 몫을 다했다. 특히 8점 5리바운드 5어시스트 1스틸의 성적을 남긴 주희정은 기록에서 드러나지 않는 숨은 공헌을 통해 베테랑으로서의 진가를 발휘했다.

반면 오리온은 이승현이 17점 6리바운드 3어시스트로 분전했고, 허일영(15점 5리바운드 2스틸), 장재석(12점 3리바운드) 등이 좋은 컨디션을 발휘했지만 애런 헤인즈(13점 8어시스트 5리바운드 2스틸)가 저조한 야투 성공률에 그치며 안방에서 1승도 챙기지 못했다.

KBL 제공
▶ 출사표 : “충격 씻어낸다” vs “방심은 없다”

-오리온 추일승 감독 : 1차전은 내가 바보 같았다. 일단 수비가 풀려야 공격에서도 넣는 경기를 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했다. 김동욱이 없기 때문에 지역 방어 공략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수비에서도 큰 틀에서는 변화를 주기가 어렵다. 1차전에서 바셋의 부진이 아쉬웠지만 정상적으로만 해준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믿고 가야 한다. 선수들이 나름대로 충격이 컸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신경을 썼다.

-삼성 이상민 감독 : 6강에서도 전자랜드에 1차전을 크게 이겼지만 2, 3차전을 내리 졌기 때문에 선수들에게 그런 부분을 강조했다. 1차전에서는 선수들이 드리블을 오래 끌지 않고 간결하게 패스 연결을 하면서 오리온의 수비를 깼다. 오리온의 골밑이 약하다보니 트랩을 할 때에 체력적으로 힘이 들 수밖에 없다. 오늘도 그런 점을 영리하게 깰 필요가 있다. 다만 경기가 말렸을 때 실책이 나오고 역습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개인 매치업으로는 바셋을 막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오늘도 존 디펜스를 적절히 활용할 계획이다.

▶전반전(1,2쿼터) : 오리온의 속공 vs 삼성의 외곽

1차전에서 무기력한 패배를 당했던 오리온이 2차전에서는 독기를 품고 나오며 기선제압을 이뤄냈다. 여전히 외곽슛 감각은 좋지 못했다. 그러나 적극적인 리바운드 가담 속에 제공권 싸움에서 오히려 우위를 점했고, 삼성의 실책을 수차례 이끌어낸 가운데 4번의 속공을 만들어내며 손쉽게 득점을 쌓아나갔다. 특히 애런 헤인즈를 중심으로 이승현, 허일영, 장재석 등 고른 득점 분포가 돋보였으며, 김진유 역시 스타팅으로 출전해 팀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KBL 제공
그러나 19-23으로 뒤진 채 2쿼터를 시작한 삼성 역시 호락호락 물러서지 않았다. 특히 삼성은 2쿼터 시작과 함께 문태영을 시작으로 주희정, 임동섭, 크레익까지 외곽슛을 꽂아 넣으며 공격이 불을 뿜었다. 오리온이 라틀리프에 대한 수비를 강화했지만 간결한 패스로 빈 공간을 지속적으로 찾아내며 외곽에서 공격의 활로를 찾았다. 결국 2쿼터 3분 여 만에 크레익의 득점으로 30-30 동점, 이후 라틀리프의 속공 득점까지 나오면서 승부를 뒤집는 저력을 발휘했다.

오리온도 이승현과 바셋의 내외곽포를 비롯해 전반 막판에는 허일영이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세하면서 1차전과 달리 삼성의 존 디펜스에 적응을 마친 모습을 보였다. 정신없는 난타전이 이어진 가운데 전반은 삼성이 44-42로 근소한 리드 속에 막을 내렸다.

KBL 제공
▶ 후반전(3,4쿼터) : 막판 집중력이 가른 승부

후반 시작과 함께 오리온이 연속 8점을 폭발시키며 다시 치고 나갔다. 장재석이 헤인즈의 컷인을 돕는 어시스트를 시작으로 스스로도 골밑에서 적극적인 공격을 펼쳤으며 스틸까지 기록하는 등 공수에서 분위기 전환의 중심에 섰다. 바셋 역시 삼성의 새깅 디펜스에 중거리슛으로 응수하는 등 적극적인 공세를 펼쳤다.

외곽슛이 갑작스럽게 침묵한 삼성도 주희정의 리딩 속에 라틀리프와 크레익의 골밑 득점으로 차근차근 전력을 재정비했다. 오리온의 외곽만큼은 확실하게 봉쇄한 가운데 두 외국인 선수의 제공권 장악이 추격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결국 3쿼터까지 양 팀은 58-58로 우위를 가리지 못했다.

운명의 4쿼터에서 좋은 흐름을 먼저 잡은 쪽은 삼성이었다. 임동섭의 3점포로 기분 좋은 출발을 알린 삼성은 이후 라틀리프의 골밑 득점으로 격차를 벌렸으며, 이후에는 주희정과 김준일까지 외곽슛에 가담하면서 경기 종료 6분 여를 남기고 8점 차까지 달아났다.

4쿼터 초반 김진유가 부상을 당하는 악재가 닥친 오리온은 이후에도 문태영이 거친 파울을 범하자 다소 흥분하는 모습이 노출됐다. 특히 헤인즈가 후반부터 야투가 급격히 침묵하며 해결사 역할을 해주지 못한 가운데 높이의 열세를 만회하기란 쉽지 않았다.

결국 삼성이 뒷심에서 앞서며 승기를 잡는데 성공했다. 주희정이 1차전에 이어 또 한 번 노련미를 뽐냈고, 경기 종료 4분44초를 남기고는 돌파 이후 절묘한 스텝을 밟은 채 뱅크슛을 꽂아 넣어 오리온의 추격 의지를 꺾었다.

오리온도 기회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승현과 허일영을 중심으로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고, 삼성이 경기 막판 문태영의 불필요한 파울 등으로 느슨한 모습을 노출한 틈을 타 경기 종료 1분 여를 남기고 5점 차까지 따라붙었다. 하지만 이후 시도한 야투가 번번이 빗나갔고, 라틀리프에게 오히려 속공 덩크를 허용, 더 이상의 고비를 넘어서지 못했다.

KBL 제공
▶주희정이 선보인 베테랑의 품격

1차전에서 24분39초를 소화한 주희정은 5점 3리바운드 3어시스트로 기록에서 크게 돋보이지는 않았지만 김태술의 극심한 부진 속에서 알토란같은 활약을 남겼다.

2차전 역시 주희정의 숨은 활약이 삼성 승리에 큰 힘이 됐다. 이날 주희정은 27분17초를 소화하며 8점 5리바운드 5어시스트 1스틸을 기록했다.

마찬가지로 숫자로만 보면 돋보이지 않을 수 있는 기록이지만 그의 활약 하나하나가 팀 승리 상당히 큰 힘이 됐다.

먼저 1쿼터부터 기선을 제압당한 가운데 삼성은 2쿼터에도 이승현에 이어 바셋에게 속공 덩크를 허용하며 자칫 격차가 벌어질 수 있는 상황에 놓였다.

하지만 주희정의 3점슛을 시작으로 분위기가 변했다. 이후 임동섭의 3점슛이 터졌고, 주희정은 수비 리바운드 이후 라틀리프의 속공을 돕는 어시스트를 뿌리며 삼성의 역전을 이끌었다. 심리적 안정을 찾은 삼성은 크레익, 문태영까지 외곽슛이 폭발하며 단숨에 흐름을 움켜잡았다. 주희정은 2쿼터에만 외곽슛을 포함해 3리바운드 3어시스트를 기록하며 미묘한 변화의 중심에 섰다.

3쿼터에도 안정적으로 팀을 이끌어간 주희정은 특히 4쿼터 초반 7점 차까지 벌리는 천금과도 같은 3점슛을 또 한 번 꽂아 넣어 오리온의 추격 의지를 꺾었다. 경기 종료 4분44초를 남기고는 돌파에 이어 스텝을 밟은 뒤 뱅크슛을 성공시키며 사실상의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2차전에서도 김태술은 12분6초의 짧은 출전 시간 동안 무득점 2어시스트 1스틸에 그치며 제 몫을 다해내지 못했다. 하지만 주희정이 베테랑의 품격을 보여준 덕에 삼성의 챔피언결정전 진출도 어느덧 눈앞까지 다가왔다.

경기 후 주희정은 “정규리그와 달리 단기전이기 때문에 더욱 디테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분명 전자랜드나 오리온보다 훨씬 강한 점이 있기에 외곽에서 파생되는 공격을 하려고 했다. 인사이드도 강하기 때문에 라틀리프와 크레익을 디테일하게 활용하다보니 좋은 결과가 있었다. 볼을 많이 끌지 않고, 아웃사이드에서 원활하게 돌렸다. 2차전에서 좀 더 힘들었지만 승리할 수 있었던 요인이라고 생각한다”는 승리 소감과 활약의 비결을 전했다.

KBL 제공
▶경기 후 기자회견

-승장 삼성 이상민 감독 : 우려대로 실책이 많았다. 실책 숫자만 보면 이기는 것이 신기할 정도다. 전반을 마치고 선수들에게 ‘지금까지 잘 된 것을 왜 버리고 아웃사이드로만 공격을 하느냐’는 말을 해줬다. 이후 라틀리프에게 볼 투입이 잘 됐고, 안쪽에서부터 파생되는 공격이 잘 된 것 같다. 오리온이 3쿼터 초반 치고 나갈 분위기였기 때문에 더 벌어졌다면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선수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시소 상황을 만들었고, 4쿼터에 격차를 벌리면서 승기를 잡았다. 위기가 있었지만 집중력 있게 잘 해줬다.

-패장 오리온 추일승 감독 : 우리의 장점이 안 나온다. 외곽이 살아줘야 하는데 오히려 삼성의 외곽이 좀 더 사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지난 경기보다는 보완은 된 것 같은데 수비에서 꼬집어 말한다면 문태영에게 점수를 많이 내주고 있다. 공격에서는 헤인즈의 확률이 너무 떨어진다. 무리한 플레이가 나오고 있다. 그런 부분들이 전반적으로 아쉬웠다. 2연패를 당했지만 도전은 항상 하라고 있는 것이다. 일단 선수들이 심리적으로 위축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

▶경기정보

삼성
리카르도 라틀리프 21점 16리바운드 4어시스트
문태영 18점 5리바운드 4어시스트
주희정 8점 5리바운드 5어시스트


오리온
이승현 17점 6리바운드 3어시스트
허일영 15점 5리바운드 2스틸
장재석 12점 3리바운드 1어시스트


-스한 리뷰 : 스포츠한국 기자들이 현장에서 전하는 종합기사. 여러 기사 볼 필요 없이 이 기사 하나면 날카로운 경기분석부터 현장의 코멘트까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