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종현 ㈜그래미 회장. 사진=김성태 기자
[스포츠한국 김성태 기자]"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마라톤 대회를 통해 국민 모두가 하나가 되고 희망을 가졌으면 좋겠다"

9일 서울한강시민공원 뚝섬지구 수변 지구에서 제12회 여명808 국제 마라톤 대회가 열렸다. 풀코스 및 하프코스, 10km와 5km 코스로 구성되어 있는 이번 마라톤 대회는 달리기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최근 추세에 맞게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다.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된 이번 마라톤 대회는 어느새 1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이번 대회를 주최, 숙취해소 음료인 '여명 808'의 발명가이자 기업가로 알려진 남종현(73) ㈜그래미 회장은 스포츠에 남다른 애정을 가진 인물로 유명하다.

그의 스포츠 사랑은 마라톤에 국한되지 않는다. 강원도 철원에 위치한 중·고등학고 역도 및 유도부를 지원하며 국가대표를 배출했고 중학교 여자축구부를 비롯, 종목을 가리지 않고 청소년 스포츠 육성 및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한국 체육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었다.

또한 한국프로축구 강원 FC의 구단주를 역임했고 지난 2013년에는 제35대 대한유도회장으로 활동, 여명컵 전국유도대회를 비롯한 걸출한 대회를 주최하면서 유도의 저변 확대 및 스포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체육계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 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마라톤 대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찾고 행복해졌으면 한다고 말한다.

그는 "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한강의 기적을 꿈꾸며 시작한 여명808 마라톤 대회가 해를 거듭할수록 규모가 커지면서 최고의 대회로 자리잡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대회에 참여한 5000여 명의 달림이를 비롯, 국민 모두가 달리기를 통해 보다 건강해졌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매년 대회를 열고 있다"라고 이야기 했다.

'숙취해소 808~ 여명 808~'이라는 귓가에 계속 맴도는 독특한 리듬의 광고로 유명한 '여명808'은 애주가들에게 익히 알려진 음료다. 제품명에 있는 '808'의 뜻은 무려 808번의 실험 끝에 만들어진 음료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그가 생각하는 꾸준한 노력과 끈기의 정신은 이번 마라톤 대회와도 자연스레 연결이 된다.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남종현 회장. 사진=김성태 기자
남 회장은 "내 나이가 벌써 74살이지만 꾸준히 운동도 하고 달리기를 하면서 체력을 유지하고 있다. 마라톤 뿐 아니라 꾸준히 체육진흥발전을 위해 기여한 이유 역시 체육계가 보다 올바르게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라고 힘주어 말한다.

이번 마라톤 대회에서도 남 회장은 참가자들과 함께 일일이 악수를 하고 화이팅을 외치면서 노익장을 과시, 참가자들의 완주를 기원했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달리면 바라는 모든 것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희망을 국민 모두에게 주고 싶다는 것이 그의 말이다.

물론 명이 있으면 암도 있다. 사실 남 회장은 대한유도회장을 역임하면서 유도 발전에 기여하기도 했지만, 불미스러운 일에 휩싸이며 지난 2015년에 회장직에서 사퇴한 바 있다. 대한유도회 정관 개정과 관련, 의견에 대립각을 세우던 중고유도연맹 회장과 말다툼이 벌어지면서 폭행시비에 휘말리기도 했다.

하지만 남 회장은 "저는 어떠한 부정과도 연루된 적이 없다. 정의를 살리고 체육계의 바른 정서를 만들기 위해 자기들의 이익과 권리에 집착하는 사람들을 상대하다보면 어느 정도 말썽이 생기는 경우가 있지만, 저는 떳떳하다"라며 큰 문제가 아니라고 이야기 하기도 했다.

남 회장은 수십억에 가까운 지원금을 체육계에 지원을 하면서 조금이나마 한국 체육에 이바지 했다고 말하지만 이제는 어렵다고 말한다. 그는 "이제 나이가 74살이 됐다. 제 한 몸 가누기도 벅차다. 하지만 여명808 마라톤 대회는 앞으로도 계속 열린다. 많은 국민들이 달리기를 통해 희망을 가졌으면 한다"라고 환하게 웃으며 말했다.

남종현 회장은?

▲소속=그래미(회장)

▲학력=용인대학교 경영학 명예박사 순천향대학교 보건한 명예박사 청화대학대학원 수료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연세대학교 특허법무대학원 수료 워싱턴대학교 수료

▲경력=그래미 회장(1991~) 동국대학교 약학대학 겸임교수 한국발명기업연합회 회장(2002) 철원경찰서 경찰행정발전위원회 위원장(2003) 서울 송파경찰서 경찰행정발전위원회 위원장(2003) 한국발명진흥회

감사(2003)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범죄예방 자문위원(2003) 한국알코올과학회 이사(2003) 제2대 강원FC 대표이사(2011.8~2012.12) 제35대 대한유도회 회장(2013.5~2015.7)

▲수상내역=통상산업부 장관상(1996) 대한민국 특허기술대전 은상(1997) 특허청장상(1998) 발명대왕상(1998) 철탑산업훈장(1999) 제2회 장영실 국제과학문화상 대상(2000) 새천년 으뜸상 대상(2001) 금탑산업훈장(2008)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