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또 그 소리다.

‘침대축구가 너무했다’, ‘비매너다’, ‘페어플레이 실종이다’…

중동 혹은 약팀과 경기해서 이기지 못하면 늘 나오는 얘기는 마치 패턴화된 것처럼 늘 똑같다.

이렇게 패턴화 됐다는 것은 그만큼 많이 당했다는 것이다. 인간이 고귀한 존재로 남을 수 있는 것은 똑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대표팀에 대해서는 똑같은 일을 매번 반복하는가.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침대축구라면 받아들여야한다. 그리고 침대축구 자체를 할 수 없게 해야 한다. 침대축구를 하게 만들었다면 그것조차 우리가 감내해야할 부분이다.

연합뉴스 제공
한국은 6일(이하 한국시각) 오후 9시 말레이시아 세렘반 파로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2차전 시리아전에서 0-0 무승부에 그쳤다.

한국은 당연히 경기를 주도했다. 압도적인 공격과 흐름을 이어갔지만 성과는 없었다. 답답한 흐름은 어떻게 해도 달라지지 않았다. 경기 내내 공격 했지만 달라지지 않았고 시리아는 골키퍼를 필두로 침대축구를 구사하며 0-0 무승부를 얻어냈다.

참 쉽지 않은 경기였다. 한국은 압도적 공격을 이어갔고 기회도 많았다. 시리아의 거친 수비를 유도하며 많은 프리킥을 얻어냈다. 그러나 문전에서 많은 기회를 만들어냈지만 정작 슈팅으로 이어가지는 못했다. 다 만들고 슈팅 때릴 선수가 없어 공이 빗나가는 것을 지켜보는 한국 선수들의 모습은 이날 경기에서 가장 많이 나온 장면이었다.

가뜩이나 이렇게 경기내용이 답답한데 보는 이를 더 열 받게 한 것은 시리아 골키퍼로 화룡정점을 찍은 침대축구였다. 시리아는 한국에게 비기는 것이 승리와 다름없는 팀. 그러다보니 전반전부터 이미 툭하면 눕더니 막판에는 노골적으로 아무 것도 아닌 상황에 혼자 쓰러져 다리를 움켜잡았다.

당연히 열받고 참으로 시리아의 이런 행태는 잘못됐다. 경기 후 기성용이 “침대축구는 아시아 축구의 부끄러움”이라고 말한 것은 당연하다.

물론 'BED(침대)축구는 BAD'하다. 하지만 우리가 어쩔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중동의 축구문화를 바꿀 수 없다. 그건 거기만의 매우 나쁜 문화다. 이와 같은 노골적인 침대축구는 아니지만 전세계에서 자신의 팀이 이기고 있을 때 시간을 끄는 것은 어느 팀이나 하는 행동이며 침대축구는 좀 더 심할 뿐이다. 그리고 이런 침대축구는 매우 오래전부터 지속되어왔다. 중동은 매번 자신들이 유리한 상황에서 누웠다.

연합뉴스 제공
침대축구를 향해 ‘비난’ 해야 마땅하지만 ‘탓’을 할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섰다. 이미 울리 슈틸리케 감독도 경기 전 선수들에게 ‘침대축구’를 할 수 있으니 조심하라고 주의시켰다고 한다. 이미 경기전 예상된 행동인 것이다.

하지만 또 당했다. 결국 이런 침대축구를 나오게 한 것은 우리 탓이다. 한국은 수많은 기회가 있었지만 모두 놓쳤다. 골 결정력이 부족했고 위치선정이, 패스가 좋지 못했다. 우리가 골을 못 넣으니 상대는 시간을 끌기 적합한 환경을 마련한 것이다.

만약 한국이 골만 넣었다면 아프다고 징징대던 시리아 골키퍼는 선두를 먹은 손오공처럼 벌떡 일어났을 것이 틀림없다. 한국은 수없이 많은 기회를 놓쳤고 그 대가가 바로 침대축구였다.

침대축구는 비난받아야한다. 하지만 우리가 바꿀 수 없기에 약팀, 혹은 중동팀과 맞붙을 때 만약 상대가 원하는 결과가 되는 순간 침대축구가 구사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감내하며 싸울 수밖에 없다. 한국이 중동 축구문화를 바꿀 수 있는 건 아니며 FIFA 역시 강력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감내하고 침대축구가 나오기전에 승부를 보는 수밖에 없다. 언제까지 침대축구를 탓할 것인가.

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