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진 감독. KBL 제공.
[스포츠한국 김윤희 기자] 전창진 KGC 인삼공사 감독의 승부조작 파문을 계기로 승부조작 근절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2월 스포츠계 악습을 근절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스포츠 4대악 신고센터’를 마련했다. 최근 전창진 감독이 혐의를 받고 있는 프로 농구 승부 조작 외에도 지금까지 스포츠 4대악 신고센터에 접수된 승부조작·편파판정 신고는 44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간에 밝혀진 사례 외에도 승부조작이 암암리에 진행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위원회 소속 이에리사 새누리당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지난해 2월부터 지난 26일까지 스포츠 4대악 신고센터에 접수된 승부조작·편파판정 관련 신고 44건 중 형사고발 2건, 자격정지·출장정지 등 징계조치 요구 14건, 자체종결 14건 등 30건은 이미 처리됐다. 나머지 14건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44건의 사건은 프로 스포츠와 아마추어 스포츠를 가리지 않고 분포돼있다. 실제로 4대 프로스포츠라 불리는 농구, 배구, 야구, 축구도 승부 조작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2011년 5월 축구계는 무려 전·현직 선수 56명이 연루된 대규모 승부 조작 사건이 세상에 드러나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승부 조작에 가담한 선수들은 고의 실점 등으로 경기 내용을 조작해 스포츠 복권을 통해 부당한 이익을 챙겼다. 해당 선수들은 개별 처벌에 영구 제명을 피하지 못했다.

축구의 승부 조작 논란이 채 1년도 지나지 않은 2012년 2월에는 배구와 야구에서 다시 전·현직 선수들이 연루된 승부조작 사건이 수면위로 떠올랐다. 배구에서는 16명의 선수가 연루돼 브로커에게 돈을 받고 일부러 불안정한 리시브를 하는 등의 방식으로 승부를 조작했다. 야구에서 역시 고의로 볼넷을 만드는 식의 승부조작에 현직 선수 2명이 연루됐다.

2013년 3월에는 농구계를 뒤흔든 승부조작 파문이 일었다. 다른 종목에서는 선수들이 승부 조작에 연루된 것과 달리 전 원주 동부 강동희 감독이 2011년 2월과 3월 선수 교체 등의 방법으로 경기의 흐름을 조정해 부당한 이익을 챙긴 것이 드러났다. 한국 프로스포츠 사상 감독이 승부조작에 가담한 첫 사례였다는 점에서 그 여파는 더욱 컸고, 강동희 전 감독은 징역 10개월을 선고를 받았다.

승부조작 논란이 일었을 당시 10개 구단 감독은 한자리에 모여 팬들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프로농구연맹(KBL) 역시 “승부조작 사태에 영향을 준 각종 제도를 근본적으로 뜯어 고치겠다”며 “팬들의 분노와 질책을 뼈를 깎는 자성으로 감당해 당당하게 설 수 있는 스포츠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머리 숙여 사과한 바 있다.

하지만 다시 농구계에서 명장이라고 평가받는 전창진 감독의 승부 조작 의혹이 제기되면서 여전히 스포츠계를 위협할 수 있는 승부조작이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이에 대해 이의원은 “현재 승부조작 건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총괄하지만, 그 내부에서도 프로와 아마추어, 태권도 등 각각 다른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정확한 실태 파악과 신속한 대처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전담 기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승부조작, 편파판정, 인권 침해 등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반윤리적 행위 업무를 총괄하는 '스포츠공정위원회'를 설립하자는 내용의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이 에리사의원에 의해 대표 발의됐으나 1년 6개월간 국회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이 의원은 “승부조작과 같은 심각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것은 이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라며 “더는 개인의 도덕성에 의존할 게 아니라 제도화를 통해 불공정 행위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