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민 KBL 사무총장 스포츠코리아 제공
[스포츠한국 이재현 기자] 프로농구연맹(이하 KBL)이 승부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전창진 안양 KGC인삼공사 감독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KBL의 이재민 사무총장은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KBL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KBL이 파악한 것은 전창진 감독이 인터넷 불법 도박에 연루됐다는 내용이다"며 "수사기관을 통해 일부 사실을 전해 들었지만 아직까지 전 감독과 접촉하지 못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KBL도 25일에 나온 관련 보도를 보고 상황을 인지했다"며 "지금 현재까지도 보도를 통해서 상황을 파악하는 것 외에 특별히 보고드릴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전창진 감독은 부산 케이티 감독으로 재임하던 지난 2~3월에 사설 스포츠 도박 사이트에 돈을 건 혐의를 받고 있으며 경찰 소환을 앞두고 있다.

이 사무총장은 수사 진행방향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했다. 그는 "오늘 경찰로부터 자료 협조 요청을 받았고 경기 영상을 포함한 모든 자료를 제공했다"며 "향후 KBL은 수사에 최대한 협조해서 빠른 시간 내에 수사 결과가 나오도록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 소속팀인 인삼공사와도 계속 연락을 취하고 있다"며 "수사 결과가 나오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엄중 조치를 취할 것이다"고 밝혔다.

가장 관심이 모아지는 징계수위에 대해서 이 사무총장은 "KBL 최고 징계 수위가 제명이다"며 "사실로 확인되면 제명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겠다"라며 사실상 제명을 예상했다.

다른 코칭스태프나 선수, 심판까지 ‘승부조작’ 조사가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 이 총장은 "농구계 전체가 ‘승부조작’에 대해 되돌아봐야 한다"면서도 "다만 전 감독의 사례를 확대 해석하게 된다면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퍼져나갈 경우, 해당 감독은 물론 그 주변의 피해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수사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