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우슈 남자 장권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이하성. 스포츠코리아 제공
[스포츠한국미디어 김명석 기자] 대한민국의 첫 금메달 주인공이 된 우슈 이하성(20)이 금메달 획득에 대한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이하성은 20일 강화고인돌체육관에서 열린 우슈 남자 장권 부문에서 동작질량 점수 5.00, 연기 점수 2.71, 난이도 점수 2.00 등 총 9.71점을 받아 2위 지아루이(마카오)와 이키자키 다이스케(일본)를 제치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날 이하성의 금메달로 우슈는 한국의 대회 첫 금메달과 함께 지난 2002년 부산 대회 이후 12년 만에 우슈 종목 금메달이라는 겹경사를 맞이했다.

경기 후 이하성은 "대한민국에 첫 금메달을 안겨서 기분이 좋다. 실감이 안난다"면서 "팬들의 많은 함성과 응원이 있어서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하성은 이어 "마카오 선수가 먼저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내 경기에만 집중하려고 했다"면서 "고난이도의 동작을 모두 성공시켰을 때 기분이 좋았다"고 경기 소감을 전했다.

12년 만에 우슈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것에 대해서는 "정말 상상도 못했던 일"이라면서도 "아직 많은 선수생활이 있으니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한민국에 첫 금메달 안겨서 기분이 좋다"면서 "다른 선수들도 금메달을 땄으면 좋겠다"며 다른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했다.

한편 이하성이 속한 우슈 대표팀은 21일 남자 도술과 곤술 종목에 이용현, 여자 검술과 창술에 서희주가 출전해 금메달에 도전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