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아테네올림픽 투혼의 은메달을 목에 건 여자핸드볼 대표팀의 감동 실화를 스크린에 옮긴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이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아테네에서 뛴 영광의 얼굴들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

당시 대표팀은 임영철 감독과 백상서 코치, 오영란, 문경하, 허순영, 김차연, 장소희, 이공주, 우선희, 김현옥, 최임정, 명복희, 임오경, 오성옥, 이상은, 문필희, 허영숙 등 총 17명.

당시 대표팀 주장이었던 최고참 임오경(37)은 여전히 일본 여자실업 히로시마 메이플레즈에서 플레잉 감독을 맡고 있다. '플레잉'이 붙기는 했지만 선수보다는 감독 역할에 치중하고 있어 이번 대표팀에서는 빠졌다.

혹독한 훈련 속에 종종 탈진으로 쓰러지기도 했지만, 태릉선수촌 불암산 크로스컨트리에서는 누구보다 빠른 기록을 내며 '악바리 근성'을 보여줬던 장소희(30)는 2006년 1월 핸드볼큰잔치를 끝으로 일본으로 유학을 떠났다. 20대 후반에야 대학 입학 꿈을 이룬 장소희는 학사 일정이 빡빡해 올림픽을 치를 수 없는 상황.

은퇴했다가 아테네 무대를 밟았던 김현옥(34)은 대구시청에서 잠시 뛰다 다시 은퇴를 선언하고 대구 용산중 핸드볼팀 코치를 하고 있다. 김현옥은 최근 의정부 전지훈련 도중 선수들과 함께 우생순을 보고 감동에 젖었다.

허영숙(33)은 2005년 러시아 세계선수권대회 이후 태극마크를 반납했고 덴마크 콜딩에 입단해 남편과 함께 떠났고, 제2의 선수 인생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번 대표팀에서는 제외됐다.

골키퍼 문경하(28)는 작년 10월 프랑스 세계선수권대회를 앞두고 대표팀에 뽑혔지만 부상 때문에 빠졌고, 이공주(28)는 도하아시안게임 금메달 이후 소속팀인 부산시설관리공단이 강태구 감독을 해임하자 이민희, 강지혜와 함께 팀을 나와 작년 봄 결혼하며 은퇴했다.

이들 6명을 제외한 9명은 베이징에서 금메달 설욕을 위해 다시 뛴다.

임영철 감독과 백상서 코치는 작년 말 프랑스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를 앞두고 다시 지휘봉을 잡았다. 이달 말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베이징올림픽 예선부터 8월 개막하는 올림픽까지 계속 대표팀을 이끌 계획.

선수들도 대부분이 그대로 남았다.

주전 수문장 오영란(36)과 오성옥(36), 허순영(33), 이상은(33), 우선희(30), 명복희(29), 김차연(27), 최임정(27), 문필희(26)까지 9명이 임 감독의 부름을 받았다.

그야말로 노장 투혼이다. '아줌마 부대'가 다시 모였다.

아테네 때 임오경, 오성옥, 허영숙, 오영란까지 4명이 아줌마였는데, 임오경과 허영숙이 대표팀에서 빠지고 당시 '아가씨'였던 우선희와 이상은, 허순영이 이후 결혼해 아줌마는 5명으로 늘었다.

소속팀을 살펴보면 아테네 때 투혼이 해외 진출에 큰 영향을 줬다.

당시 광주시청, 알리안츠생명 등 실업팀 연쇄 해체 파동으로 오영란, 명복희, 이상은, 우선희는 팀도 없었다. 임영철 감독이 결승전 직후 인터뷰에서 "소속팀도 없이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가 있는 상황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고 울먹이며 핸드볼에 대한 무관심을 야속해 했을 정도.

이 가운데 오영란, 이상은, 명복희는 2004년 말 창단한 효명건설에 입단했다. 이후 이상은은 스페인 이트삭스로 둥지를 옮겼고, 명복희는 최근 오스트리아 히포로 이적했다. 우선희는 삼척시청에서 뛰다 루마니아 명문 룰멘툴 브라쇼프로 옮기며 해외 진출에 성공했다.

오성옥은 임오경과 함께 일본에 있다가 히포로 옮겼고, 2006년에는 김차연이 합류했다. 일본 오므론에서 뛰던 허순영과 대구시청의 주포로 활약하던 최임정과 함께 작년 3월 덴마크 오르후스로 이적했다.

문필희는 한국체대를 졸업하고 효명건설을 거쳐 벽산건설까지 아테네 멤버 가운데 유일한 국내파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