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대회에서 '톱10' 첫 포함

한국 썰매종목 개척자 강광배(35.강원도청) 감독이 이끄는 봅슬레이 대표팀이 사상 첫 월드컵 시리즈 진출권을 따내는 쾌거를 이룩했다.

봅슬레이 대표팀은 13일(한국시간)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 파크시티 경기장에서 치러진 2008 아메리카컵 2차 대회 2인승 경기에서 8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전날 1차 대회에서 7위에 올랐던 한국은 이번 시즌 국가별 랭킹 포인트에서 18위를 차지, 20위까지 주어지는 2008-2009시즌 국제봅슬레이연맹(FIBT) 월드컵 시리즈 출전권과 함께 내달 세계선수권대회(독일 알텐베르크)에 나설 수 있는 자격도 얻었다.

한국 봅슬레이가 국제대회에서 '톱10'에 포함된 것은 물론 월드컵 시리즈 출전권을 따낸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월드컵 시리즈 출전권 확보의 쾌거에는 감독 겸 선수로 나선 강광배 감독의 역할이 컸다.

루지와 스켈레턴 선수로 3회 연속 동계올림픽에 출전했던 강 감독은 이번 아메리카컵 투어에 2인승 봅슬레이 파일럿(조종수)으로 출전, 브레이크맨 역할을 맡은 이진희(강릉대학교)와 '찰떡호흡'을 맞추면서 1차 대회 7위와 2차 대회 8위의 성과를 일궈냈다.

최고의 성과에도 불구, 열악한 환경은 여전히 대표팀의 기량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번 대회에 나선 대표팀의 봅슬레이에는 'KOREA' 대신 'USA'의 이름이 선명했다. 주최 측에 500달러(약 47만원)를 내고 대회 기간 동안 봅슬레이를 빌려서 출전해서다.

2003년 강원도청 봅슬레이팀 창단 때 2인승 1대를 구입했지만 지금은 탈 수 없을 만큼 부서져 어쩔 수 없이 대회 때마다 빌려서 경기에 나설 수 밖에 없어서다.

더구나 자체 봅슬레이가 있다고 해도 훈련의 근거지인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기는 데만 왕복 500만원의 비용이 들어서 엄두를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나마 이번 대회에 타고 나선 2인승 봅슬레이도 1993년에 사용하던 것으로 창고 보관돼 있던 '골동품'을 수리해서 탔다는 게 강 감독의 설명이다.

하지만 힘겨운 상황에도 강 감독의 목소리는 힘에 넘쳤다.

강 감독은 연합뉴스와 국제전화에서 "최종 목표는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 봅슬레이 대표팀이 사상 첫 출전권을 따내는 것"이라며 "내년 시즌 월드컵 시리즈 출전권을 따낸 것 자체가 올림픽 티켓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기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