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현(왼쪽) 류현진 ⓒ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노진주 기자] ‘한가위 슈퍼 코리안데이’는 없었다. 메이저리그(MLB) 포스트시즌 경기에서 류현진(토론토 블루제이스)이 패전을 떠안고 김광현(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도 좋지 못한 투구를 하며 나란히 부진했다.

류현진은 1일(이하 한국시간) 오전 5시 미국 플로리다주 세인트피터즈버그의 트로피카나필드에서 열린 탬파베이 레이스와의 2020 MLB 아메리칸리그 와일드카드 시리즈(3전 2선승제) 2차전에 선발 출격, 1.2이닝 동안 공 45개를 던져 8피안타 2피홈런 1볼넷 3탈삼진 7실점(3자책) 기대에 못 미치는 투구를 하며 조기강판됐다.

류현진이 크게 흔들린 토론토는 결국 2-8로 패했다. ‘에이스’ 류현진을 2차전에 내보내는 토론토의 초강수는 결국 악수가 됐고, 토론토는 2연패로 와일드카드 시리즈에서 탈락했다.

류현진은 이날 탬파베이의 타선에 제대로 공략당하며 초반부터 와르르 무너졌다. 스트라이크 존에 던지면 거의 다 안타로 연결됐다.

1회에 마누엘 마고에게 우전 적시타를 내주며 1실점 했던 류현진은 2회에도 크게 흔들렸다. 류현진은 선두타자 케빈 키어마이어에게 중전 안타를 내준 데 이어 9번 타자 마이크 주니노에게 좌월 투런포를 얻어맞았다.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류현진은 랜디 아로자레나의 2루타-얀디 디아즈의 볼넷-유격수 보 비셋의 실책으로 만들어진 2사 만루 위기에서 헌터 렌프로에게 만루포로 두들겨 맞았다. 높은 곳으로 떨어지는 체인지업을 통타 당했다. 결국 류현진은 씁쓸하게 마운드를 내려갔다.

이로써 류현진의 포스트시즌 성적은 3승 3패 평균자책점 4.54(이전 4.05)가 됐다. 부상 복귀 이후(2018시즌~)만 따지자면 ERA 5.61(25.2이닝 16실점)로 매우 부진하다. 가을야구 부진을 떨쳐내지 못한 류현진이다.

김광현 ⓒAFPBBNews = News1
김광현도 같은 날 오전 6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펫코파크에서 열린 샌디에이고 파드레스와의 내셔널리그 와일드카드 시리즈(3전 2선승제) 1차전에 선발등판해 3.2이닝동안 76구를 던지며 3실점 5피안타 2볼넷 2탈삼진으로 승패 없이 물러났다. 다행히 팀 타선이 터지며 세인트루이스는 7-4 승리를 거뒀다.

타선 덕분에 류현진보다 상황이 나은 김광현이지만, 투구 내용만 보면 좋지 못하다.

4점을 지원받고 1회말 마운드에 오른 김광현은 첫 이닝에서 바로 실점했다. 올시즌 최고타자인 페르난도 타티스 주니어에게 볼넷을 내준 후 매니 마차도에게 안타를 내줘 무사 1,3루 위기에 놓였다. 결국 에릭 호스머에게 희생플라이를 내주며 1실점했다.

2회 역시 좋지 못했다. 선두타자 제이크 크론워스에게 중앙 담장 윗부분을 직격하는 3루타를 허용했다. 무사 3루에서 김광현은 우익수 뜬공으로 희생플라이를 내주며 2회에도 실점하고 말았다.

그러나 세인트루이스 타선은 3회에도 안타-2루타-1타점 적시타-1타점 적시타로 추가 2득점에 성공하며 6-2까지 차이를 벌렸다.

김광현은 3회에도 점수를 내줬다. 선두타자 타티스 주니어에게 좌전안타를 내줬다. 이후 투수코치가 한 차례 마운드를 방문한 뒤 내려갔다. 김광현은 곧바로 2사를 만들며 나아지는 듯싶었다. 하지만 4번 마이어스에게 안타를 내준 후 2사 1,3루에서 적시타를 허용하며 또 실점했다.

세인트루이스가 3회까지 6-3으로 앞서고 있어 김광현의 부진이 가려졌다.

이후 4회에도 마운드에 오른 김광현은 첫 두 타자에게 아웃을 잡아냈지만, 트렌트 그리샴과의 승부에서 7구 승부 끝에서 볼넷을 내준 뒤 결국 마운드를 내려왔다.

추석 당일에 두 명의 한국인 빅리거 선수가 부진에 허덕였다.

불과 6일 전 정규리그에서 동반 승리를 따냈던 터라 아쉬움은 더하다. 류현진과 김광현은 지난달 25일 정규리그 경기에서 동반 승리를 따낸 바 있다. 앞서 한국인 메이저리거 두 명이 같은날 승리를 거둔 건 2005년 8월 25일이었다. 당시 박찬호(당시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서재응(뉴욕 메츠)이 모두 승리 소식을 전했다.

약 15년 만에 첫 동반 승리를 일궈낸 류현진과 김광현이었지만, 더 큰 무대인 가을 야구에서는 씁쓸한 성적표를 작성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