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여객선 침몰에 세월호 생존자들이 엄마 내가 말 못할까봐를 비롯하여 가족들을 생각하는 문자를 남긴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 방송캡처)
'진도 여객선 침몰 세월호 생존자 엄마 내가 말 못할까봐'

16일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세월호'의 승객들은 최후까지 필사의 탈출을 시도했다. 어린 학생들은 두려움에 떨며 가족에게 마지막 메시지를 보내 주변을 안타깝게 했다.

선체(船體)가 급격히 기울어진 오전 9시 27분.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났던 안산 단원고 2학년 신영진군은 어머니 박미자(46)씨에게 문자를 보냈다. '엄마 말 못 할까 봐 미리 보내 놓는다. 사랑해.' 의아하게 생각했던 박씨는 곧 언니로부터 사고 소식을 접했다. 다행히 신군은 구출됐다.

비슷한 시각 이 학교 김범수군도 아버지에게 전화를 했다. "아빠, 배가 가라앉으려 해. 구명조끼 입고 침대에 누워있어. 어쩌지"라고 했고, 아버지는 "짐 다 버리고 기둥이라도 꽉 잡고 있어"라고 했다. "살아서 만나요" 하고 울먹이는 음성을 마지막으로 아들의 전화 신호음은 끊겼다. 김군의 아버지는 "이후로 아무 소식이 없다"고 했다. 박모(17)군도 어머니에게 전화를 걸어 "배가 반쯤 기울어져 아무것도 안 보여요. 바다밖에 안 보여요. 나 아직 구명조끼 못 입었어요"라는 다급한 말을 남긴채 연락이 두절됐다.

한 여학생은 휴대전화로 침몰이 시작된 직후의 객실 동영상과 사진 3장을 어머니에게 보냈다. 동영상에는 사고 당시 흔들리는 선실 모습과 불안해하는 학생들의 대화가 담겨 있었다. 동영상에서 한 학생은 "기울어졌어! 배에 물이 고여, 물이!"라고 외쳤고, 다른 학생들은 계속 웅성거리고 있었다. 한 여학생은 자신의 모습을 촬영하면서 "어떡해. 엄마 안녕. 사랑해"라는 음성 메시지를 남겼다.

배가 가라앉기 직전인 오전 10시쯤 오히려 걱정하는 가족을 달래는 학생도 있었다. 신모(18)양은 '아빠 걱정하지 마. 구명조끼 입고 애들 모두 뭉쳐 있으니까. 배 안이야. 아직 복도'라는 문자를 보냈다. 아버지는 '침몰 위험이 있으니 바깥 난간에 있어야지. 가능하면 밖으로 나와라'고 했고, 신양은 '아니, 아빠. 지금 걸어갈 수 없어. 복도에 애들 다 있고 너무 기울어져 있어'라고 답을 했다.

어른들 도움으로 극적으로 구조된 여섯 살 권지영양은 "오빠가 구명조끼를 입혀줬는데 나만 남았어요"라고 울먹였다. 권양은 일곱 살 난 오빠가 채워준 구명조끼를 입고 목숨을 구해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함께 가족 여행을 떠난 오빠와 부모는 이날 밤늦게까지 생사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생존자들이 임시 수용된 진도읍 실내 체육관에선 서로의 생존을 확인하고 안도하거나 안타까운 소식에 오열하는 모습이 교차됐다. 승객 다수를 차지했던 단원고 학생들은 친구들이 한둘씩 체육관으로 구조돼 오자 끌어안고 기쁨을 나눴다. 하지만 오후 들어 친구들 상당수가 '실종'으로 밝혀지면서 체육관은 울음바다로 변했다.

'진도 여객선 침몰 세월호 생존자 문자'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엄마 내가 말 못할까봐 문자.. 다른 세월호 생존자분들도 빨리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진도 여객선 침몰, 이런 참사 다신 없기를" "세월호 생존자분들.. 에어포켓에서 아직 살아계실것으로 믿습니다" "진도 여객선 침몰, 선장과 선원들 제대로 사과해라" "엄마 내가 말 못할까봐.. 정말 마음 아프다" "엄마 내가 말 못할까봐.. 진도 여객선 침몰까지 가족을 생각한 마음이.. 가슴 아파" 등의 의견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