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사 "경기도의회 방문 불허"… 해당 의원 "문화적 차이일 뿐 부적적한 행동 없었다"

경기도의회 일부 의원이 미국 나이키 본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승리의 여신인 '니케'의 가슴 등을 만지며 사진을 찍는 등 부적절한 처신을 하다 나이키사의 항의를 받고 사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나이키사는 앞으로 경기도의회 의원들의 방문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경기도의회와 나이키 본사 등에 따르면 지난 3월5일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 나이키 본사를 방문한 경기도의회 미국친선의원연맹방문단 7명 중 일부 의원이 나이키의 모델인 승리의 여신 '니케'의 가슴과 국부에 손을 올려놓고 사진을 찍었다.

이 광경을 목격한 나이키 직원은 동료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한국 방문단은 '황당함' 그 자체였다. 방문단 중 절반은 마치 10대 소년들처럼 행동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내용을 보고받은 나이키 담당부서장 카렌(Karen)씨는 "경기도의회 의원방문단의 부적절한 처신에 불쾌했다"며 "앞으로 경기도의회의 방문을 환영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이메일로 당시 견학에 참여한 한국인 통역관에게 3월7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방문단은 20일 뒤인 지난 3월28일 문제 의원들 명의로 "문화적 차이와 의사소통의 문제로 적절치 못한 행위가 있었다면 이는 절대 본의가 아니었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나이키측에 보냈다.

이와 관련, 해당 의원들은 "기념사진을 찍었으나 여신의 특정 부분을 만지는 등 문제가 될 만한 부적절한 행동은 없었다"며 "문화적 차이로 판단했지만 나이키측에서 문제를 삼았기 때문에 사과의 뜻을 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의회는 전국 최고 수준의 의정비 인상에다 관광성 집단 해외연수라는 구설수에 올라 물의를 빚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