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은 노안과 함께 대표적인 노화로 인한 안질환으로, 두 질환 모두 수정체의 기능 이상으로 나타난다.

노안은 우리 눈의 초점을 잡는 수정체의 탄성력이 떨어지면서 근거리 시력 저하가 나타나는 질환이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거의 대부분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여자의 경우는 40세 전후에서 남자의 경우에는 50세 전후에서 나타나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가까운 사물이나 글씨를 보려면 돋보기를 착용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점점 혼탁해지면서 전체적인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안질환으로,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차이점이 있다. 그러나 노안과 초기 증상이 비슷하다고 느껴 백내장을 단순 노안으로 혼동할 수 있다. 따라서 40대에 들어섰을 때부터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하며 시력 저하가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이 때, 백내장 환자 중 왜 화려한 색상이 더 잘 보인다는 이들이 있다. 그 이유는 파란 계열의 빛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뚫고 지나가지 못하고 상당 부분 흡수되는 데에 있다. 따라서 백내장이 오기 전보다 그 선명도 선명도가 훨씬 떨어진다고 느낄 수 있다.

반면 장(長) 파장인 붉은 계열의 빛은 상대적으로 혼탁해진 수정체를 잘 통과하여 망막에 도착해 상을 맺기 때문에 백내장이 진행되고 있는 장년층의 경우, 빨간색을 더 선명하게 느끼게 되는 것이다.

백내장 초기에는 약물로 증세를 늦출 수 있지만 하지만 언제까지 단기적인 방법으로 점점 더 악화되는 백내장 증세를 막을 수는 없다. 이 때 장기적인 방법으로 백내장을 치료하는 수술을 통해 새로운 시력을 도모할 수 있다.

대표적인 백내장수술인 '다초점인공수정체삽입술'은 기존의 조절능력이 떨어진 수정체를 없애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이다. 수술에 쓰이는 렌즈는 다초점과 단초점으로 나뉜다. 원거리와 근거리 중 하나만 시력교정이 가능한 단초점인공수정체와 달리, 다초점인공수정체는 모든 거리에 초점을 맞출 수 있고 수술 후 돋보기나 안경을 따로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수술은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매우 작은 절개 창을 만들어서 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입원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다. 수술 시간 역시 약 10분 정도로 짧고 수술 후에는 보호 안대를 착용하는 것 이외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아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압구정안과의원 고병우 대표원장은 “최근 부쩍 붉은 계열이 눈에 띈다면 안과에 내원해 백내장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며 “백내장 수술 후에 푸른빛이 낯설게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혼탁한 수정체로 보던 세상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느낄 수 있는 현상으로 지극히 정상적으로 백내장 수술이 잘되었다는 증거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