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A 씨(33세)는 무리한 다이어트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다이어트와 요요 현상을 반복해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구안와사가 발병해 눈과 입 주위 근육이 틀어지고, 비뚤어지는 증상이 나타났다. 그동안 한의원에서 오랜 기간 침 치료도 받아왔지만, 치료 적기를 놓쳐 지금까지 구안와사의 후유증을 겪고 있다. A씨는 안면 근육이 균형을 잃어 얼굴이 일그러지고, 입과 눈 쪽 근육이 함께 수축하면서 웃거나 표정을 지을 때는 비대칭이 더욱 심해지는 안면비대칭 증상으로 고민하고 있다.

안면비대칭은 얼굴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우 균형이 잘 맞지 않고 대칭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거울을 봤을 때 좌우 눈높이가 다르거나 코가 휘어져 있는 경우, 얼굴 중심선과 턱 끝 중심선이 맞지 않는 경우, 양쪽 입꼬리 높이가 다른 경우 등에 해당한다면 안면비대칭을 의심해봐야 한다. 안면비대칭은 치료가 쉽지 않지만, 방치하게 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상태가 악화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안면 마비에 의한 안면비대칭은 좌우 어느 한쪽 표정 근육 신경이 손상을 입어 손상을 입지 않은 쪽으로 근육수축이 상대적으로 강화돼 쏠리게 된다. 이러한 경우 보톡스와 더불어 필러 등을 통해 교정이 가능하다. 비정상적으로 과도하게 힘이 쏠린 쪽은 보톡스 치료로, 손상을 입어 쳐지고 떨어진 쪽은 다양한 리프팅 방법으로 당겨 올려주고, 팔자주름이 깊어진 경우 필러 치료를 통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톡스의 경우 시술에 대한 부담이 적고 멍이나 부기가 없어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효과는 대개 1~2주가 지나면 서서히 나타나게 되고 3~6개월 정도 지속된다.

안면비대칭 보톡스 치료 시 첫 1년은 근육 움직임을 바꾸어 주어 습관을 교정할 수 있도록 3-5개월에 한 번 정도 시술이 필요하며, 반복 치료를 통해 유지 기간이 길어진다. 일정 기간 이상의 반복 치료로 비대칭의 원인이 되는 표정 근육의 좋지 않은 습관이 교정되는 효과를 가지게 돼, 점차 치료 효과가 길어지며, 더 이상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비대칭의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도 기대할 수 있다.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은 “입 주변의 보톡스 치료는 매우 까다로운 시술로 해부학적 지식이 필수적”이라며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전문의를 찾아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