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뷰티풀마인드
▶ 2일 오후 7시30분 ‘뷰티플마인드 채리티’ 유튜브
▶ 절대음감, 탁월한 재능의 꼬마 피아니스트
▶ 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에도 나와
▶ 바흐의 대표곡 연주
▶ 현 ‘뷰티플마인드 뮤직아카데미’ 단원 활동

[스포츠한국 조성진 기자]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김건호(11·서울맹학교 4학년)가 2일(수) 오후7시30분 ‘뷰티플마인드 채리티’ 유튜브 채널을 통해 피아노 독주회를 진행한다.

바로크 음악의 대표주자 바흐의 곡들로 구성된 이번 연주회는 1부 평균율 클라비어-인벤션-판타지아. 2부에선 신포니아-이탈리안 콘체르토 전악장을 연주한다.

선천적 시각장애를 가진 김건호는 예비예술인 및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음악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뷰티플마인드 뮤직아카데미’의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툴뮤직 장애인 콩쿠르 1위, VMP전국 음악콩쿠르 특상, 제10회 한국리스트 콩쿠르2위 등 비장애인과 겨루는 콩쿠르에서도 다양한 수상경력 보유하고 있다.

독일 ‘volksfreund’ 언론은 “아름다운 선율로 독일에서 큰 감동을 선사한 용감한 한국의 어린 피아니스트” 라고 표현하기도 했으며, 2019년엔 ‘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에 절대음감 시각장애 피아니스트로 소개되기도 했다.

사진제공=뷰티풀마인드
연주회를 후원하는 (사)뷰티플마인드(김성환 이사장)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전 세계의 소외된 이웃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는 사랑’을 실천하는 문화외교 자선단체다.

2008년부터 ‘뷰티플마인드 뮤직아카데미’ 사업을 통해 장애 및 비장애 저소득층 중 음악교육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정서적 안정과 음악에 대한 잠재력을 개발하고 전문 음악인으로 성장시키는 사업을 하고 있다.

김건호 군은 “예술가란 사람들의 감정을 행복하고 아름답게 해 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독주회를 통해서도 코로나19로 지친 사람들에게 행복과 아름다움을 선물하고 싶다”고 말했다.

뷰티플마인드 관계자는 “바흐는 후천적 시각장애인이 된 상황에서도 결코 음악을 포기하지 않고 수많은 명곡을 남겼다”며 “김건호 군 역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바흐처럼 눈으로 보는 대신 마음으로 내면의 노래를 하는 연주자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