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생활 속 여러 원인으로 인해 쉽게 손상된다.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빠지기도 하고, 예기치 못한 사고에 의해 부러지는 경우도 있다.

치아상실 후 방치가 계속되면 빈 공간에 음식물이 끼어 충치, 치주질환의 발생이 가속되고, 딱딱한 음식물 섭취 시 잇몸에 상처를 입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치아의 상실에 의해 원래 치아가 있어야 할 자리에 공간이 생기게 되면서 주변 치아들이 빈 공간으로 기울어 치열이 비틀어지기도 한다

치아의 부재로 제대로 된 저작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각종 잇몸질환과 소화장애를 동반할 수 있어 치료를 미루기 보다는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는 대체가 필요하다. 하지만 치과 치료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통증에 의해 치료를 미루는 경우도 있는데, 치아 상태를 세심히 파악하고, 적절한 시기에 관리를 받는다면 어렵고, 고통스런 치료를 받지 않아도 기능적 부분을 회복할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인공치 식립은 상실된 치아를 대신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최근 임플란트 시술의 종류로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UV(자외선) 임플란트’ 등이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컴퓨터 모의 시술로 정확도를 높여 무절개로 시술하는 디지털 인공치식립이다. 잇몸을 절개하지 않는 시술로, 부작용부터 출혈, 진료시간을 최소화한 것이 큰 특징이다. 이에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비롯해 고령의 환자들까지도 치료가 가능해졌다.

‘UV(자외선) 임플란트’는 밀폐형 광촉매 UV(자외선) 처리 기술을 이용한 치아식립 시술이다. 밀폐형 광촉매 기술은 기존의 UV기술과 다른 장점이 있다. 골유착치유 문제로 고민하던 사항에 대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고 짧은 시간 안에 안전한 치료를 돕는다. 특히 임플란트 생산 후 포장된 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탄소의 표면 침착을 제거, 골유착형성 속도와 양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UV 자외선 방식 치아식립은 표면을 친수화시키는 광선을 조사해서 골 유착과 혈액 흡수가 뛰어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당일 식립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UV임플란트 또한 네비게이션 방식과 동일하게 당뇨병 및 성인병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시술 방법이다. 무엇보다 인공치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때문에 잦은 인공치식립 시술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안양 헤브론 치과 임서련 원장은 “인공치는 식립 진행과정 자체도 중요하지만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하더라도 환자 개인의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동반되지 않으면 언제든 부작용과 같은 예후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