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치아는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낡아진다. ‘영구치’라는 이름처럼 영원히 기능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영구치는 영구히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더 이상 대체할 자연치아가 없다는 의미에 더 수렴한다. 따라서 평소 잘 관리해서 가능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살다 보면 노화나 예기치 못한 사고, 잇몸병 등 다양한 이유로 치아를 잃는 순간이 찾아온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자연치아 대체재가 바로 임플란트다. 유치, 영구치에 이어 제3의 치아라고 불리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유사한 심미성과 기능성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대체재다. 또 다른 치아 대체재로 틀니가 있긴 하지만 틀니는 자연치아에 비해 저작력이 약하고 덜그럭거리는 등 여러 가지 단점이 존재한다. 반면, 임플란트는 최대 80~90%까지 저작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씹는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립 전후로 잇몸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비옥한 땅에 나무가 쉽게 뿌리를 내리는 것처럼 잇몸이 튼튼해야 임플란트가 큰 무리 없이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잇몸병으로 치아를 잃은 경우 완전히 치료한 뒤 수술을 진행해야 하며, 임플란트를 식립할 당시 잇몸이 건강했더라도 추후 치주염, 치은염 등 질환에 걸리거나 나이가 들면서 약해질 수 있으므로 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임플란트를 적절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 또한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잘 맞지 않는 보철물은 피로도가 높기 때문에 임플란트 기대수명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이에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모의 수술을 통해 신경 위치, 혈관, 골 조직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모의수술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를 미리 파악한 뒤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하고 빠르게 시술 가능한 치료법을 말한다. 적합한 식립 각도와 위치, 식립 깊이 등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고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다.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인천임플란트 서민플란트치과 오상훈 원장은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