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정면에서 봤을 때 콧등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휘어진 경우를 휜 코라고 한다. 대부분 이런 경우는 코가 심하게 휜 경우보다는 자신이 느끼기에 조금이라도 휘었다면 타인이 크게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이 보기에 두드러져 보이기 때문에 자신의 단점으로 인지하게 된다.

휜 코는 외상에 의해 생길 수도 있으며 선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외부 충격으로 인해 코뼈가 부러진 상태를 방치하여 코가 휘게 되며, 선천적으로 휜코 인 경우가 있으며, 성장을 하면서 코가 휘는 경우도 있다.

휜코성형의 포인트는 어떤 원인에 의해 코가 휘었는지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코가 휘어 보이는 이유는 코뼈가 휜 경우, 비중격연골이 휜 경우, 코끝이 휜 경우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코뼈가 휘었으면 코뼈를 절골해 휘어진 뼈를 바르게 잡아야 한다. 비중격 연골이 휘어 있을 때에는 비중격 연골을 펴주는 비중격성형술을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코끝이 휘었으면 코끝 연골을 바르게 잡아준 후 주변 조직과 같이 연결해 바르게 세워주는 코끝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코가 휜 유형별로 해결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본인이 어느 부위가 휘었는지 정확하게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휜 코를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는 어느 한 부위만 휘지 않고 2~3곳 이상이 휜 경우가 많다. 이 때는 한 가지 방법이 아닌 여러 수술법을 동시에 시행해야만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에이트성형외과의원 김한조 대표 원장은 “휜코의 경우 비염, 코막힘등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눈에 보이는 모습만 교정하는 것이 아닌 코의 기능까지 개선이 될 수 있도록 해야 수술에 의미가 있다”며 “만약, 눈에 보이지 않는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코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미와 기능을 동시에 해결하는 수술로 진행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