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미적인 외모콤플렉스 해결을 위해 코성형수술을 계획하는 남자들이 많아졌다. 과거에는 성형수술이 여성들의 전유물이라 여겨졌지만 근래에는 남성들도 외모 관리에 아낌없이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경향이 짙기 때문이다.

이는 외모가 또 다른 경쟁력으로 여겨지면서 취업 등의 중요한 자리에서 외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남성들이 선호하는 성형수술 부위는 ‘코’다. 적은 부위의 개선만으로도 이미지 변화의 폭이 큰 코의 모양과 높이에 따라 얼굴 정면과 측면의 입체적인 라인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복코수술, 매부리코수술, 코끝성형수술 등의 남자코성형수술은 남성미를 부각시키려는 다양한 경우, 코가 뭉툭해 입체감을 강조하고 싶은 경우, 크고 두꺼운 코 때문에 고민인 경우, 눈썹 부위에 해당하는 안와부위가 돌출돼 코가 낮아 남성미가 부족한 경우, 사진상의 콧대가 낮아 보이는 경우에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남자코성형수술은 여자와 코성형수술 방향성이 완전히 다르다는 특성을 인지해야 한다. 먼저 남자코수술는 조직과 비골의 조건과 특징이 여성과 다르다.

뼈와 피부가 보다 두껍고 미간과 콧대가 이루는 각도가 크며 안와상연이 보다 돌출되는 등의 다양한 차이가 존재한다. 이에 임상분석과 3D CT분석 등을 통해 사전 평가가 중요하다.

남자는 이마에서 미간 그리고 콧대로 이어지는 각도가 여성들에 비해 깊고 급격하다. 따라서 해부학적 구조에 맞는 콧대의 재료가 여성의 그것과는 높이, 모양, 각도, 성질 등이 많이 다르다. 실제 휜코, 매부리코, 큰코, 두꺼운 코 등 단순 융비술보다 뼈와 연조직의 복합적인 남자코성형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성들의 경우 흔히 일컫는 버선코성형, 반버선코성형, 직선코성형, 물방울코성형 등 다양한 개별적 대치와 방향이 존재한다. 하지만 남자코의 경우 남성스러움의 회복이 가장 중요한 지향점이므로 코성형수술의 디자인과 방법이 다르다.

리스펙성형외과 공정식 원장은 “남자코성형수술은 다양한 차이를 분석하고 코성형수술의 디자인과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며 개개인의 얼굴에 맞는 맞춤형 디자인이 수립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유명인의 코를 그대로 따라하거나 트렌드에 맞는 코를 고집할 경우, 오히려 어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만족도가 저하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