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두피염은 두피각질, 가려움증, 염증, 비듬 등의 증상이 오래 가는 피부염의 일종이다. 매일 머리를 감아도 시간이 지나면 머리가 기름지고 각질이나 비듬이 늘어나며, 두피가 가려운 것이 특징이다.

일교차가 크고 건조해지는 가을철에는 증상이 더욱 악화한다. 지루성두피염 증상을 오랜 시간 방치하면 증상 악화에서 그치지 않고 해당 부위에 탈모가 진행될 우려가 커 주의해야 한다.

두피지루성피부염이라고도 불리는 지루성두피염은 스트레스나 면역기능 저하, 피지 과다 등의 다양한 이유로 발생한다. 여기에 상체와 두피로 과도한 열이 몰리는 두피열 증상이 더해지면 염증 유발 요인이 많아지면서 지루성두피염이 나타나기 쉽다.

한방에서는 두피열이 나타나는 이유가 스트레스와 같은 평소 생활습관과 연관이 있다고 본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말초 혈액순환이 저하되거나, 장부기능 저하로 체내 과도한 열이 생성되면서 상체와 얼굴. 두피로 열이 몰리는 것이다.

두피열 과다로 발생한 지루성두피염은 일상생활의 불편함은 물론 두피각질이나 비듬 등 각종 증상으로 인해 청결하지 못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심하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피지와 각질이 뒤엉켜 모낭을 막거나 모발이 쉽게 끊어질 수 있으므로 지루성두피염 증상이 의심될 때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지루성두피염은 두피증상과 원인에 따라 2가지로 나뉜다. 두피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염증이나 노란색 비듬이 있다면 지성, 두피가 건조하고 가려움증이나 두피통증이 있다면 건성에 속한다. 두피에 이상 증세가 나타났다는 것이 공통점이지만, 발생원인과 증상이 다르므로 이를 고려해야 한다.

마산탈모한의원 발머스 창원점 최승범 원장은 "지루성두피염은 원인치료도 중요하지만 생활 속에서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대개 음주나 기름진 음식 섭취, 밤샘 이후에 두피증상이 악화하므로 이를 줄이는 것이 지루성두피염 관리의 첫걸음이다. 평소 음주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즐긴다면 음주 횟수를 줄이고, 채식 섭취 비중을 높이고 매일 2L 가량의 물을 마시는 식습관이 필요하다"며 "인체는 자면서 하루 동안의 피로를 회복하고 열을 식히기 때문에 매일 7시간 이상 충분히 자는 습관도 들여야 한다. 무스나 젤과 같은 헤어제품은 두피건강을 악화할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머리를 깨끗하게 감는 것도 방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