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성형은 얼굴뼈 수술에 비해 간단하고 회복기간이 짧은 반면, 이미지 개선에 효과적이어서 연휴를 이용해 할 수 있다.

쌍꺼풀 수술은 눈꺼풀의 피부 두께나 조직의 상태, 현재 눈상태, 전체적인 얼굴과의 조화, 수술의 목적을 고려해야 한다. 그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쌍꺼풀 수술 방법은 크게 매몰법, 절개법/부분절개법, 트임성형, 눈매교정으로 나눌 수 있다.

매몰법은 절개하지 않아 회복기간이 짧은 편이다. 과거에는 눈꺼풀이 얇거나 지방이 많이 없는 경우에 시행했으나 최근에는 눈꺼풀이 두껍거나 지방이 많아도 가능하다.

눈꺼풀이 늘어졌거나 피부, 근육, 지방층이 두꺼운 경우에는 절개법이 효과적이다. 시원하고 선명한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눈 상태에 따라 2~3mm 정도만 절개하는 부분절개법을 적용할 수도 있다.

트임성형은 쌍꺼풀 수술과 병행해서도 많이 한다. 앞트임, 뒤트임, 밑트임이 있다. 눈 안쪽 몽고주름을 제거하거나, 눈의 바깥쪽을 터 길이를 늘려 더 크고 시원한 눈매로 개선 가능하다. 밑트임은 눈꼬리 부분을 아래로 내려주는 수술로 인상을 부드럽게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눈매교정은 눈뜨는 근육의 힘이 부족해 이마에 힘을 줘 눈을 뜨거나 검은 눈동자의 1/3 이상이 눈꺼풀에 가려 졸립고 피곤해 보이는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심미적으로는 눈의 세로 길이를 늘리고 싶을 때. 기능적으로는 중증 이하의 심하지 않은 안검하수 교정에도 효과적이다.

눈썹거상술, 상안검, 하안검은 처진 노안을 개선하는 수술로, 기능개선이 목적이다.

눈썹거상술은 눈썹 위, 또는 아래를 절개해 처진 눈매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눈썹라인을 따라 절개하므로 기존 쌍꺼풀 라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거나 쌍꺼풀 라인 수술 없이 처짐만 개선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절개라인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진다. 상안검은 늘어진 눈꺼풀과 주변에 불필요한 지방과 근육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눈뜨는 근육의 힘을 보강해 어려 보이는 눈매로 개선할 수 있다. 하안검은 눈밑에 불룩하게 나와있는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고 처진 피부를 교정해 처짐과 눈밑 그늘도 개선되면서 눈매를 환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쌍꺼풀 수술 후 회복기간은 개인차는 있지만, 절개법보다는 비절개 방식의 수술법이 상대적으로 회복기간이 짧은 편이다. 수술 후 3일 정도 냉찜질을 하는 것도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된다. 2~3주 정도는 화장이나 콘텍트렌즈 착용은 하지 않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 음주나 흡연은 혈액순환을 더디게 해 회복을 지연시키므로 한 달간은 피하도록 한다.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태희 원장은 “시야확보나 시력 등 기능적인 부분도 연관된 기관인만큼 상담 시 궁금한 것들을 잘 정리해서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다. 집도의가 현재 내 눈의 상태를 정밀하게 체크한 뒤 꼭 필요한 수술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곳인지 따져봐야 한다”며 “눈성형은 집도의의 수술 노하우는 물론, 쌍꺼풀 라인을 잘 디자인 할 수 있는 미적 감각이 더해졌을 때 가장 이상적인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으므로, 눈성형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