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은 절개를 해야 한다는 불안감으로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코성형 후 부작용이나 흉터 등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로 재수술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코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코성형 방법에는 콧기둥에 절개를 가해 수술하는 개방형 수술법과 한쪽 콧구멍 안쪽을 절개하여 수술하는 비개방 수술법, 양쪽 콧구멍 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내개방 수술법이 있다.

개방형 수술법은 코의 내부 구조를 직접 관찰하면서 수술할 수 있어 시야 확보가 가능해 수술의 정확도가 높은 편이지만 흉터 및 회복기간에 대한 부담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코의 중요한 혈관인 비주동맥이 잘리게 되어 코끝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손상되고 수술 후 코끝 변형 가능성이 있다.

비개방 수술법은 겉으로 드러나는 절개선이 없어 흉터 걱정이 없고 회복기간이 짧아 최근 선호되고 있는 수술법이지만 수술 시야가 좁고, 코의 내부 구조 확인이 어려워 복잡한 코수술 혹은 난이도가 높은 수술에는 한계가 있다.

내개방 코성형은 양쪽 콧구멍 절개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 걱정이 없고, 회복기간도 짧다. 복잡한 코성형도 개방을 하지 않고 수술이 가능하다. 비주 동맥을 자르지 않아 코끝변형이나 콧구멍 변형이 나타날 확률이 적다.

삼성동 코헨 성형외과 박귀호 대표원장은 “내개방 수술은 외부에 절개가 없어 흉터 걱정을 덜 수 있고, 피부가 타이트하고 코끝이 뭉툭한 경우에도 충분히 높이를 올릴 수 있어 자연스러운 코성형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병원마다 선호하는 수술방법이 다르고 개인에 따라 적합한 보형물 및 수술법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수술을 담당하는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