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와 보톡스는 주름치료로 많이 시행되는 시술이다.

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켜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눈가의 잔주름처럼 미세한 주름을 제거하거나 주름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하는 치료 방법이다.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막아 근육 수축을 억제, 근육을 마비시키거나 움직이지 못하게 함으로써 근육의 힘을 약화시켜 주름 생성을 막는다.

우리가 표정을 지을 때 생기는 이마, 미간, 눈가, 콧등, 입 주위 등의 주름에 효과적이다. 주름 이외에도 나이가 들면서 쳐진 볼 및 턱선과 사각턱 및 종아리 알통 없애는 데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필러는 꺼져있는 부위에 주입해 해당 부위를 채워주는 시술이다. 깊게 패인 팔자주름, 입가의 마리오네트 주름 등 표정을 짓지 않아도 눈에 보이는 주름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팔자주름처럼 깊게 패인 주름은 단순히 근육을 마비시키는 보톡스로는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필러를 통한 시술이 더욱 효과적이다.

필러시술의 가장 많은 부작용은 통증, 멍, 부기 등이 있다. 항생제 등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다. 시술 후에 안내사항을 꼭 숙지하고 병원에서 받은 처방약은 다 복용하는 것이 좋다.

위험한 부작용으로는 혈관막힘으로 인한 피부괴사가 있다. 이는 초반에 약으로 조절되지 않는 극심한 통증이 주된 증상이다. 이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내원해 처치를 받아야 한다.

용인 청담리즈피부과 이유진 원장은 “보톡스와 필러 모두 주름 제거에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방법이지만 주름의 종류에 따라 분명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시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주름이 심한 경우 보톡스와 필러 요법을 병행하면 보강효과를 볼 수 있어 꼭 필요한 경우 두 요법 다 시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또 “과거에는 칼슘성분이 들어있는 필러를 일부 사용하기도 했으나 요새는 보다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고,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녹여서 모양을 바꿀 수 있는 히알루론산 필러를 선호하는 분위기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