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직에 종사하는 직장인 이모(32세)씨는 삐뚤빼뚤한 앞니 때문에 고민이다. 앞니는 첫인상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업무 특성상 대면해야하는 일이 많아 더욱신경이 쓰였지만 긴 치료기간과 눈에 보이는 교정장치 때문에 선뜻 치아 교정 치료를 시작할 수 없었다.

몇 개월을 망설이다가 상담이라도 받자는 마음으로 병원을 찾은 이 씨는정밀 검사 결과, 전체 교정이 아닌 부분 교정 치료가 가능하다는 진단을 받았고, 한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교정을 시작할 수 있었다.

대부분 치아교정은 치아 전체를 일정한 힘으로 천천히 이동시켜 치열과 교합을 개선하는 치료라고 생각한다. 이 씨의 사례처럼 검사 결과 어금니가 가지런하고,앞니만 틀어진 경우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부분적으로 교정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 얼굴모양까지 영향 미치는 부정교합, 반드시 교정 필요

교정치료 전, 스스로 교합 상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정상교합은 앞니가 가지런하고, 벌어짐이 없는 것은 물론 윗니가 아랫니를 살짝 덮고 있어야 한다. 앞니가 삐뚤어진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어렸을 때 손가락이나 입술을 빠는 등의 구강악습관이 유치가 나온 후에도 계속 이어진 경우가 많다.

앞니가 아랫니를 심하게 덮고 있거나, 앞니가 서로 맞닿지 않는다면 부정교합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앞니와 아랫니의 맞물림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곤 하는데, 이러한 부정교합을 교정 치료 없이 그대로 방치한다면 음식을 씹고, 자르는데 문제가 생기고, 발음이 새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신도 모르게 입이 벌어져 입으로 숨을 쉬는 구호흡을 하게 될 수 있는데, 특히나 성장기의 청소년이 습관적으로 구호흡을 하게 되면 구강구조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얼굴 모양까지 변형될 수 있다. 심하지 않은 앞니 부정교합이라면 부분교정으로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로 교정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 부분교정, 치료기간 짧고, 비용 합리적

부분교정은 앞니의 6~10개 정도의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여 치료한다. 이는 원하는 부위만 선택적으로 배열하여, 전체 치아교정보다 치료 기간이 짧아질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짧게는 6-8개월, 길게는 12-15개월 정도의 치료기간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혀 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시, 외관상 보이지 않아 심미성이 우수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높은 편의성과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부분교정은 합리적이다.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덜어주고, 전체 교정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할 수 있어 선호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렇듯 부분교정은 기능 개선보다도 심미적인 개선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학생, 직장인, 면접을 앞두고 있는 취업준비생, 결혼을 앞둔 예비 남녀에서 특히 선호도가 높다.

■ 심하게 치열 틀어졌다면 부분교정으로는 한계가 있어

그러나 부분교정은 앞니가 틀어져 교정이 필요한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환자가 원한다고해서 무조건 진행할 수도 없다. 만일, 치열이 심하게 틀어졌거나 돌출입이 심한경우, 심한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는 부분교정치료가 어려울 수 있다.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위치한 라온바른이치과 교정과 전문의 조문기 대표원장은 “부분교정은 비교적 적은 치료범위로 교정 치료를 완료해야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도와 경험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치아상태나 구강 구조가 개개인마다 다른데다 부분교정은 특히 제한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아교정을 중점적으로 진료하는 치과에 내원하여 교정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