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코를 뾰족하게 다듬고 높게 세우는 성형수술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자연스러움이 트랜드다. 인위적인 게 싫거나 이전 코 성형수술 실패로 코보형물 제거 수술도 많아지는 추세다.

코보형물 제거 수술은 추후 보형물로 인해 생길 염증이 우려되는 경우, 실제로 염증이 있어 구축까지 온 경우, 욱신거리는 통증, 불편감, 이물감, 코의 피부조직이 약해져 빨개진 경우, 보형물과 연골 비침 현상 또는 돌출 그리고 부자연스러움과 휘어진 보형물 등에 대한 모양 불만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빨리 코보형물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는 염증, 구축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지만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코 성형수술 후 심리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이라면 무리한 재수술보다는 코보형물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코보형물제거를 원하는 환자는 이전 코성형수술 실패의 기억으로 수술에 대한 지식정보를 얻는 것에 더욱 신중하다. 코보형물제거 시 현명한 병원선택방법은 무엇일까?

압구정타미성형외과 윤희근 원장은 "코보형물제거수술은 1차 수술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는 뼈, 연골, 연부조직 등의 구조로 되어있어 코의 해부학적 구조를 가장 잘 이해하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접근해야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첫 수술의 실패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제거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책임 진료를 진행하는 곳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며 "여러 병원을 방문하여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받아보신 후 신뢰가 있는 곳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