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는 예기치 못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몸이 앞뒤로 흔들리면서 신체 곳곳에 손상을 입게 된다. 목의 인대, 근육 등 주위 조직이 손상을 입을 위험이 크다.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어도 목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 목과 머리가 앞뒤, 좌우로 강하게 흔들리기 때문이다. 교통사고 후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가 목통증이다.

목통증은 목디스크로 진행될 위험도 있다. 목 주변의 근육과 디스크가 건강한 상태라면 목디스크까지 발생할 확률은 낮다. 평소 일자목이나 거북목을 앓고 있었다거나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이미 퇴행되어 있던 상태라면 경추부에 염좌가 발생하는 편타성 손상으로 인해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평소 일자목이나 거북목을 갖고 있다거나 만성 목통증을 앓고 있던 사람은 작은 충격으로 목디스크가 진행될 수도 있다. 교통사고 관련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강서구 교통사고병원인 모커리 강서한의원 김행범 원장은 "교통사고 후 병원을 잘 선택하기 목이나 허리에 대해 잘 알고 치료하는 척추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목통증은 물론이고 그 외 동반되는 신체적, 정신적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의원에서는 목통증을 비롯한 교통사고치료를 위해서 약침요법, 이완추나 등의 한방치료가 진행된다. 약침요법은 사고의 충격으로 손상된 근육과 인대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을 잡아주고 그 기능을 강화시켜주며, 이완추나는 경결된 근육과 인대의 마디마디를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밀고 당겨 풀어주어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시켜준다.

김행범 원장은 "교통사고병원 및 교통사고한의원을 선택할 때는 약침요법과 이완추나 외에도 교통사고물리치료, 교통사고한약 등 좀 더 다양하고 복합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침 치료 시에는 미세한 멍 자국이 남을 수도 있으므로 노출에 민감한 부위는 피하는 것이 좋다"는 주의사항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