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은 체내 한 부분에서 분비돼 혈액을 타고 표적기관으로 이동하는 일종의 화학물질이다. 세포 손상 회복과 체내 균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거나 부족할 경우 대사 및 면역체계에 문제를 일으켜 각종 질환까지 초래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성인 아토피 피부염이 있다.

우리 몸에 염증성 단백질이 지속적으로 누적되면 세포 변성과 면역 기능 불균형이 나타난다. 면역 과민 반응을 일으키면서 세포 활성도를 저하시켜 대사 이상 질환을 야기한다. 내장기관 염증으로 호르몬 분비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염증성 단백질이 쌓이는 것은 과도한 스트레스,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 섭취, 혈액 속 과도한 당·지질, 신진대사 기능 저하 등의 원인 때문이다. 호르몬 균형 붕괴는 성인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은 눈과 입 주변 등 얼굴에 집중되는 것이 특징이다. 목, 상반신 피부 발진도 두드러진다. 피부 질환 뿐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 및 천식 등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주의 깊은 관리와 조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붕괴된 호르몬 균형을 정상화시키고 면역 과민 반응 개선 및 올바른 생활 습관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신체 면역 기능 과민 반응의 원인을 규명하여 개선시키는 특화된 치료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면역 검사와 대사 검사, 호르몬 검사를 고려할 수 있다.

면역 검사는 혈액 및 스트레스 검사를 하여 면역 불균형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아울러 모발, 혈액을 통해 미네랄 결핍 및 중금속 오염도를 알아보고 소변에서 배출되는 유기산을 통해 대사 과정 문제를 파악하는 대사 검사, 타액 내 존재하는 5가지 호르몬 양을 측정해 호르몬 불균형 저도를 확인하는 호르몬 검사 등을 실시한다.

검사로 원인 규명을 한 뒤 세포 변화 치료 시스템을 통해 피부 질환 개선에 나서게 된다. 이 시스템은 1단계 급성 염증 치료시기, 2단계 면역 안정 치료시기, 3단계 세포 재생 치료시기로 나뉜다.

위드유양한방통합의원 한성호 원장은 "먼저 한약, 양약, 연고 등을 통한 급성 증상 완화 및 염증 차단 과정이 이뤄지는데 2단계 때 비타민, 유산균, 영양 물질 공급을 통해 면역력 안정을 도모한다"며 "3단계 때에는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호르몬 균형을 위한 안정적인 영양 물질 공급에 나서는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