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겨울’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꿀호떡
겨울 하면 생각나는 호떡, 군만두, 국물 떡볶이 등 옛 추억을 소환시켜주는 먹거리들이 대대손손 전해 내려오며 여전히 사랑 받고 있다. 최근에는 고유의 깊은 맛과 중독성 강한 별미로 젊은 층의 호기심까지 자극하고 있는 것. 어린 시절 할머니가 하나씩 쥐어 주시던 추억을 자극하는 동시에, 세대는 바뀌어도 입맛은 변하지 않는다는 진리가 이어지고 있다.

‘바나나떡’ ‘쇼콜라 크림떡’ ‘피자만두’ ‘버섯만두’ 등 퓨전을 접목 시킨 이색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구워 먹는 인절미 꿀 호떡’ ‘구워 먹는 쑥 인절미 꿀 호떡’(청년떡집) ‘네모군만두’(만두몬스터) 등 전통을 고수하며 만든 제품들이 잊혀지지 않고 소비자들의 입맛을 지켜오고 있다.

난롯불 위에 불 판을 올려놓고 호떡을 굽거나, 긴 꼬치에 가래떡을 꽂아 구워 주시던 엄마의 모습을 재현할 수 있는 전통떡이 있다. ‘구워 먹는 인절미 꿀 호떡’, ‘구워 먹는 쑥 인절미 꿀 호떡’ 등 이름부터 정겨움이 느껴진다. ‘청년떡집’의 겨울 별미 제품들이다.

‘구워 먹는 인절미 꿀 호떡’은 일반적인 꿀 호떡에서는 맛 볼 수 없는 맛과 식감을 선사한다. 쫄깃한 식감은 국내산 찹쌀에서 나오는 맛이며 하얀 인절미 속에 달콤한 꿀과 고소한 땅콩은 입 안 가득 맴돌며 미소를 짓게 만든다. 또한 콩고물을 듬뿍 입혀 추억 속 옛날 전통 인절미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전통떡이다.

두 제품 모두 국내산 찹쌀을 사용했으며 밥알을 빻지 않고 전통방식으로 만들어 구웠을 때 눌러 붙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때문에 구운 인절미 꿀호떡을 베어 물면 겉은 바삭하면서도 속은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사진:손바닥만한 크기 네모군만두 ‘겉.바.속.촉’
‘청년떡집’ 이순영 팀장은 “’청년떡집’ 꿀호떡 제품들은 겨울철 꽁꽁 언 손을 호호 불어가며 먹었던 호떡 맛을 집에서도 간편하게 맛 볼 수 있도록 만든 옛날식 꿀호떡이다. 달콤하고 쫄깃함, 그리고 꿀과 함께 들어간 땅콩으로 톡톡 씹히는 재미까지 선사해 즐거운 겨울을 보낼 수 있다”고 전했다.

어린 시절 즐겨 사 먹던 얇은 나무도시락에 담아주던 그 군만두를 이젠 찾을 수 없지만, 이 같은 추억을 달래주는 군만두 제품들이 계속해서 선보여지고 있다.

‘만두몬스터’의 ‘네모군만두’는 15센티미터 크기, 성인손바닥 만한 대형 만두로 호호 불며 먹었던 군만두의 옛 추억과 더불어 눈으로 보는 즐거움까지 더해준다. ‘네모군만두’는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튀기는 형식으로 구워내면 겉은 바삭 하고 속은 촉촉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그러면서도 육즙이 입 안에 가득 퍼져 온 가족이 둘러 앉아 먹던 군만두의 맛을 되살린다.

특히 ‘만두몬스터’는 100% 국내산 돼지고기로만 가득 채웠으며 ‘만두몬스터’만의 특허 기술인 다가수공법을 적용해 기존의 만두에서 느낄 수 없는 쫄깃하면서도 야들야들한 식감을 맛 볼 수 있다.

‘촉촉물만두’ 역시 ‘네모군만두’ 못지 않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앙증맞은 작은 크기로 어린 아이들 입에도 한입에 쏙 들어갈 수 있는 크기다. ‘네모군만두’에 비해 크기는 작지만 얕봐서는 안 되는 법. 돼지고기와 채소로 꽉 채워 진한 육즙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국민학교 추억 물씬 ‘학교 앞 추억의 밀떡 국물 라볶이’
‘만두몬스터’ 성봉규 팀장은 “’네모군만두’는 ’만두몬스터’라는 이름답게 큰 사이즈를 자랑하며 ‘만두몬스터’의 아이덴티티가 녹여진 겨울 인기 아이템이다. 때문에 어디에서도 맛 볼 수 없는 진한 육즙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고, 먹을수록 중독되는 쫄깃한 식감을 맛 볼 수 있다” 라고 전했다.

70년 전통을 이어온 (주)송학식품이 추억을 소환하는 ‘학교 앞 추억의 밀떡 국물 라볶이’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블로그, SNS를 통해 유명해진 (주)송학식품의 ‘학교 앞 추억의 시리즈’ 제품들은 떡볶이와 라볶이의 메카인 서울 신당동을 비롯해 수도권의 유명 학교 앞 떡볶이 맛집들의 라볶이 시식을 거쳐 떡, 사리 등의 기본 재료에 송학식품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소스로 완성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번에 선보인 ‘학교 앞 추억의 밀떡 국물 라볶이’는 쫄깃하면서도 매끈한 밀떡에 구멍을 내어 양념이 떡에 잘 배게 했다. 여기에 라면사리를 넣어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최대한 살려 겨울철 따듯한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