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 아이디병원 제공
김미진(가명)씨는 얼마 전 건강보험을 통해 양악수술을 받았다. 어릴 적부터 남들에 비해 유난히 아래턱이 돌출된 부정교합으로 소화 장애, 두통, 우울증까지 겪었지만, 그 동안 해결책을 몰라 방치했다. 우연히 한 연예인의 인터뷰를 보고 양악수술에 대해 알게 돼, 보험적용까지 받았다. 김씨는 “단순 미용 목적의 양악수술은 안 좋을 수 있지만, 나처럼 부정교합으로 힘든 사람들에게는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했다.

양악수술은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 즉 양쪽 악을 함께 수술한다는 뜻이다. 돌출입이나 안면비대칭 증상에 적용된다. 얼굴뼈를 인위적으로 분리해 재배열하는 복잡한 수술이다. 그만큼 통증과 위험성을 감수해야 한다. 드라마틱한 외모 변화 때문에 미용수술로 오해해 부정적 시선이 생기기도 했다.

긍정적 측면도 있다. 김씨와 같이 심각한 부정교합을 고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악수술은 의료보험 혜택이 인정된 수술인 만큼 치료가 시급한 환자들에게 적용돼야 한다. 정확한 수술명은 ‘악안면교정수술’이다. 선천성 악안면 기형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가 있거나 악안면교정 수술을 위한 교정치료전 상하악 전후 교합차가 10mm 이상인 경우, 양측으로 1개 치아씩 또는 편측으로 2개 치아 이하만 교합되는 부정교합 등에는 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보험절차는 치료를 먼저 진행한 후 수술 전 X-ray 사진 및 다양한 서류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접수하여 심사 받는 방식이다.

아이디 구강악안면외과 양악센터 홍종락 교수(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는 “양악수술은 턱 과발달이나 안면비대칭 증상이 심한 이들에게 대안이 되는 수술로 뇌로 이어지는 신경선을 가까이 두고 수술하기 때문에 전문의가 집도해야 한다. 양악보험은 비용 및 더욱 안전한 수술을 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을 준다”며 “하지만 양악보험 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정확한 판단과 병원의 체계화된 프로세스가 뒷받침 돼야 한다”고 전했다.

아이디병원 구강악안면센터는 전 삼성서울병원 홍종락 교수를 중심으로 치과, 마취과 등 각 분야별 전문의가 협진한다. 수술 전에는 대학병원 검진수준의 약50여가지 안심성형종합검진을 시행해 더욱 안전한 양악수술을 지향하고 있다. 아이디병원 구강악안면센터에서는 각 부서별로 역할분담해 기존의 복잡하고 까다로운 양악수술 보험 청구절차까지 도와준다.

[현행 보건복지부 양악수술 급여기준]

▲악안면교정수술을 위한 교정치료 전에 상·하악 간 전후 교합차가 10㎜ 이상인 경우 ▲양쪽으로 1개 치아씩 또는 편측으로 2개 치아 이하만 교합되는 중증도 부정교합인 경우 ▲상·하악 중절치 치간선(치아 정중선)이 10㎜ 이상 어긋난 중증도 부정교합인 경우▲선천성 악안면 기형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 ▲종양 및 외상의 후유증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 ▲질병에 의해 안면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8/11/23 11:14:44   수정시간 : 2018/11/26 10:43:27
AD

테마 갤러리 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