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국내 자동차 사고율이 급격히 높아졌다. 운전경력 2년 미만의 초보운전자 사고 발생이 증가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운전면허 취득제도의 난이도를 높게 개선하면서 사고발생률을 줄이려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운전면허는 취업이나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위해서도 꼭 취득해 두면 좋은 면허다. 특히 대형면허는 승용자동차 외에도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긴급자동차와 덤프트럭, 아스팔트 살포기, 노상안정기, 콘크리트믹서트럭이나 트레일러 등의 운전에 필요한 면허로서, 그 필요성이 더욱 높다.

1종 대형면허 취득방법은 만 19세 이상 1, 2종 보통면허를 취득한지 1년 이상 경과한 이들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학원에서 학과교육 3시간과 장내기능교육 10시간 이상 의무교육을 이수한 후 취득 할 수 있다.

이에 운전 면허학원에서는 1종 대형면허 취득방법을 찾고 있는 이들을 위해 학원 자체 시험 및 전문교육을 진행중이다. 1종 대형면허 외 2종 소형면허, 1종, 2종보통면허 취득이 가능하다.

인천 한성자동차운전전문학원 측은 “직장인, 공무원시험 준비생, 면허취소자를 위해 대기 없이 즉시 교육하고 토요일 일요일 주말반 운영으로 편안시간에 운전연습 가능해서 직장인 선호도가 높은 대형면허시험장으로 취득이 용이하다”고 전했다.

학원 관계자는 “1종 대형면허는 대중교통인 시내버스나 마을버스, 덤프트럭, 천공기 등을 운전할 수 있어 인기가 많은 면허”라며, “각 코스별 대형면허 취득 노하우가 따로 있기 때문에 베테랑 강사진의 지도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