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재 박사의 모발의학

탈모는 누가 될까. 탈모는 유전될까. 탈모는 치료될까. 항산화제와 성장인자 도입으로 탈모치료에 새 장을 연 홍성재 박사(웅선의원장)가 다양한 모발 궁금증을 의학적 관점으로 풀이한다.

30세 남성입니다. 모발이 약해서 검은 콩을 자주 먹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1년 째 먹고 있는데 모발이 많이 튼튼해졌습니다. 검은 콩과 모발 건강, 탈모에 대해 궁금합니다.

먼저,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검은 콩은 확산성 탈모 시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드로겐 탈모에는 별 효용이 없습니다.

케라틴 단백질이 80% 정도 차지하는 머리카락이 성장하려면 다량의 단백질을 비롯하여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등이 필요합니다. 또 모발을 건강하게 하는 폴리페놀 성분도 요구됩니다. 폴리페놀은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물질입니다.

검은 콩에는 양질 단백질과 다양한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독력이 뛰어난 검은 콩은 인체조직을 빠르게 회복시킵니다. 혈관확장으로 말초혈관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검은 콩은 두피에 영양공급도 수월하게 합니다. 검은 콩에는 머리카락 주요 성분인 시스테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돼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은 항산화작용을 하고,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여성호르몬 특성의 이소플라본은 5알파-환원효소와 DHT 억제 기능이 있습니다.

또 식물의 폴리페놀 중에서 모발 건강과 가장 관련 깊은 것은 프로시아니딘(OPC)입니다. 강력한 항산화 기능의 OPC는 모발성장촉진 효과가 뛰어납니다. 모낭 외모근초의 성장과 케라티노사이트의 분화도 촉진합니다. 모발성장주기 정상화에 도움이 됩니다.

검은 콩은 모발 성장에 긍정적입니다. 특히 확산성 탈모가 진행되는 머리카락을 튼튼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안드로겐 탈모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안드로겐 탈모는 의학적으로 입증된 치료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국가기관에 의해 공인된 탈모치료제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미녹시딜 성분입니다.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약물은 DHT를 억제합니다. 안드로겐 탈모의 주요 원인인 DHT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과 5알파-환원효소가 만나 생성됩니다. 이 약물들은 5알파-환원효소나 안드로겐 수용체에 작용하여 DHT 생성을 막습니다.

미놀시딜은 탈모 예방과 일부 발모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의 혈관을 이완시키고 영양공급을 좋게 합니다. 섬유세포의 DNA합성 촉진, 혈관 성장인자와 수용체 발현 증가, 모낭 세포의 칼슘 농도 완화로 모발의 생장기를 길게 합니다. 미녹시딜은 모근이 살아 있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트레티노인과 병행하면 효과가 3배가량 높아집니다. 미녹시딜의 피부 흡수력을 촉진하는 트레티노인은 모발을 휴지기에서 성장기로의 이행을 자극합니다. 또 모모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하고, 모낭을 막고 있는 피지와 각질 등 이물질 배출을 쉽게 합니다. 두피의 혈류량 증가로 모낭에 영양공급을 쉽게 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