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형외과 전문의 노경환의 미학 이야기

성형외과 전문의 노경환 원장
아름다움 추구는 미학을 발전시킨다. 미학의 백미로도 꼽히는 성형은 자신을 부각시키는 PR의 요소도 있다. 노경환 성형외과전문의가 성형 미학을 연재한다.

젊은 얼굴은 피부가 팽팽하고 주름이 없다. 나이 든 얼굴은 크고 작은 주름이 진다. 피부 탄력 저하는 노화, 얼굴 근육운동, 진피층과 피하지방의 약화, 수면 부족, 날씨 등 다양하다. 이로 인해 생긴 주름은 보톡스나 필러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 특히 20대나 30대처럼 젊은 층은 금세 탄력을 회복할 수 있다. 그러나 중년 이후에 생기는 주름은 피부 깊숙한 곳에서부터 이뤄지는 게 많다. 이 경우는 피부 처짐과 주름을 장기적으로 해결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게 주름 제거 성형인 안면거상술이다.

팔자주름, 미간주름, 이마주름 등 얼굴 전체의 주름을 개선하는 안면거상술은 동안 수술로 인기가 높다. 노화로 처진 얼굴 피부나 목 피부, 주름 등을 당겨 탄력 있게 하는 기법이다. 얼굴 리프팅을 피부 표면만 하면 지속력이 떨어진다.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피부 속 근막층인 스마스(SMAS)층까지 리프팅하는 게 좋다. 안면거상술은 얼굴 처짐의 원인인 SMAS 층과 연부조직판을 당겨서 주름개선과 탄력 피부를 만든다.

반영구적 기법인 안면거상술은 성형 부위에 따라 안면 거상술, 이마 거상술로 나뉜다. 주로 행해지는 것은 눈과 귀 밑에서 턱까지 이어지는 안면부 수술이다. 입주름이 처져 생기는 이중턱, 탄력 잃은 피부, 볼이 처진 심술보, 입가에 깊이 새겨진 주름 등에 효과적이다.

시술방법은 귀의 앞, 뒤 선을 따라 절개를 한다. 다음에 앞볼, 옆볼, 목과 턱의 지방을 제거하고 늘어진 근육층(SMAS)을 촘촘히 당긴다. 처진 피부를 팽팽하게 당긴 후 남은 피부는 절제하고 매끈하게 봉합한다. 넓은 범위를 다루는 만큼 리프팅 효과가 크다. 연부조직 3개 층에 대해 각각 원인을 교정하여 수술한다. 뛰어난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게 매력적이다. 수술은 수면마취로 2~3시간 진행된다. 회복기간은 10~14일이다.

수술법은 개인의 두상과 안면 형태, 피부 탄력도 정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내시경 수술과 확대경 수술도 활용된다. 내시경을 이용하면 출혈과 흉터가 작고, 확대경 이용은 더 섬세한 수술이 가능하다.

각각 수술법은 특장점이 있다. 개인에게 특화된 수술법이 적용될 때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개인마다 노화도, 주름 깊이, 피부 탄력, 기호가 다르다. 획일화 된 주름성형은 만족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최고 효과를 얻으려면 경험 많은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고, 기법 등을 같이 고민해야 한다. 또 고객 한 명만을 위한 맞춤 안면거상술 시행 여부와 병원의 평판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