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조성진 기자] 공연예술가들이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거점이 될 특성화극장 지원 대상으로 학전블루, 30스튜디오, 포스트극장, 아트브릿지, 성균소극장 등 전국 26개 공연장이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오정희)는 14일(금) ‘특성화극장 지원 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연극분야는 학전블루, 소극장 산울림, 샘터 파랑새극장 등 18곳이 선정되었고 무용분야는 포스트극장 등 3곳이, 음악분야는 부암아트홀, 아트브릿지, 광주아트홀 등이, 전통분야는 성균소극장과 창덕궁소극장이 선정되었다.

‘특성화극장 지원 사업’은 민간공연장이 자신만의 고유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기초공연예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연장 운영비용과 프로그램 개발비 일부를 보조하는 사업이다. 지난 2004년부터 ‘공연예술발표공간 지원 사업’으로 지원을 시작했으나 2016년에 일시 폐지되었고, 이번에 ‘특성화극장 지원 사업’으로 복원해 다시 추진된다.

문체부는 지난 3월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로 피해를 입은 창작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부당하게 폐지되거나, 변칙적으로 개편된 사업을 복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문체부는 문화예술계 의견을 수렴해 2016년 폐지된 사업 중 ‘공연예술발표공간 지원’, ‘공연장 대관료 지원’, ‘우수 문예지 발간 지원’ 등 총 3개 사업을 복원하기 위해 2017년 체육기금을 긴급 편성했다. 그리고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총 11차례의 현장 간담회를 거쳐 복원 사업 개선안을 마련하고, 5월 말부터 지원 대상 공모에 나섰다.

공연예술 분야의 또 다른 복원 사업인 ‘공연장 대관료 지원 사업’도 현장의견을 반영해 ‘창작활성화 지원 사업’으로 사업을 개편하고 지난 5월 1차 지원 대상 공모를 실시했다.

‘창작활성화 지원 사업’은 민간 공연예술단체를 대상으로 공연 제작비용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관료의 일부를 사후에 지원해주는 사업으로서, 앞으로 총 5회에 걸쳐 작품을 접수·선정할 예정이다. 1차 심사 결과는 지난 5일(금)에 발표됐으며, 2차 공모(7. 3.~7. 10.)에 대한 선정 결과는 8월 초에 발표될 예정이다. 3차 공모는 오는 9월1일(금)부터 8일(금)까지 진행된다.

아울러 국내 발간 문예지에 원고료를 지원하는 ‘우수문예지 발간 사업’은 지난 7월11일(화)부터 지원 대상 공모를 하고 있으며, 오는 8월 초에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선정 결과는 문예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