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재 박사의 모발 의학

탈모는 누가 될까. 탈모는 유전될까. 탈모는 치료될까. 항산화제와 성장인자 도입으로 탈모치료에 새 장을 연 홍성재 박사(웅선의원장)가 다양한 모발 궁금증을 의학적 관점으로 풀이한다.

28세 여성입니다. 피부가 지성이고 탈모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모낭충으로 인한 탈모 소견을 들었습니다. 모낭충에 의한 탈모가 궁금합니다.

먼저, 의견을 말씀 드립니다. 지성 피부는 건성 피부에 비해 모낭충 서식 여건이 좋습니다. 모낭충이 급증하면 탈모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모낭충이 직접 탈모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모근의 건강도를 떨어뜨려 모발 탈락을 가속화 시킵니다.

피부에서 분비되는 약산성의 피지는 땀과 혼합돼 얇은 코팅 막을 만듭니다. 코팅 막은 자외선 등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자연에 많이 노출되는 이마, 코에는 피지선이 많이 발달 했습니다. 피지를 왕성하게 분비해 피부를 보호하려는 목적입니다. 지성 피부는 피지 분비가 특히 많습니다. 관리에 소홀하면 표피가 쉽게 불결해집니다. 지성 피부에 속발성 감염, 여드름이 많은 이유입니다.

지성피부는 남성 호르몬 증가와 함께 비타민 A, B2, B6 부족과 위장 기능 약화, 간 기능 장애도 잘 나타납니다. 만성변비, 자극성 음식 섭취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모낭충은 1841년에 학계에 처음 보고된 이후 계속 발견돼 현재는 5000여 종류가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에는 모낭에서 발견된 몸이 길면서 끝이 둥근 것과 피지선에서 볼 수 있는 몸이 짧고 예리한 것도 있습니다.

모낭충은 크기 0.3~0.4mm의 진드기입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이마, 코, 입, 눈꺼풀, 귀, 고막, 머리카락 등에 기생하면서 산화 피지와 노폐물을 먹고 삽니다. 야행성으로 밤에 모공과 모근을 오가며 먹이활동을 합니다. 두피가 불결하면 모낭충의 먹이 공급이 많아집니다. 피지가 많으면 여름에 특히 청결관리가 필요합니다. 모낭충은 여름에 활동이 왕성합니다. 진드기 서식에 유리한 습도와 온도가 조성되는 계절이기 때문입니다.

병원성이 없는 모낭충은 두피 염증이 심하지 않으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표피 1㎠ 당 1마리 미만이면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표피 1㎠ 당 10마리 이상이 기생하면 여드름 등 치료를 요하는 피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면역기능을 떨어뜨려 염증을 유발합니다.

모낭충이 필요이상 증식하면 4가지 면에서 모낭에 큰 타격을 줍니다. 첫째, 리파아제(Lipase) 분비입니다. 모낭충은 피지와 모근 지질을 분해해 영양분으로 삼습니다. 이를 위해 리파아제를 분비합니다. 이 경우 모근 손상 우려가 있습니다. 둘째, 염증유발입니다. 모낭충은 피부와 진피층을 오가며 피지 밖 오염물을 피지 속으로 옮겨 염증을 일으키게 합니다. 모낭충의 분비물과 사체도 두피를 오염시킵니다.

셋째, 모근손상입니다. 모낭충은 모근벽을 갉아 피부와의 사이에 공간을 남기게 합니다. 피하 2~3mm의 콜라겐, 엘라스틴, 모세혈관을 갉아먹어 진피층을 파괴합니다. 이로 인해 모근이 약해집니다. 넷째, 면역력 저하입니다. 모낭충이 증식해 건강 여건이 악화되면 면역력 저하로 피부 알러지 등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모낭충이 직접 탈모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두피 염증 등에 위한 탈모 개연성이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두피에 기생하는 모낭충의 증식을 막으면 탈모 걱정에서도 벗어나게 됩니다.

모낭충이 좋아하는 환경은 불결입니다. 모낭충 서식 억제방법의 핵심은 청결입니다. 모발과 두피를 깨끗하게 하는 것입니다. 두발을 자주 감은 뒤 잘 말립니다. 두피에 피지가 많은 경우는 샴푸로 감아 불순물을 제거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또 피지 분비 개연성이 있는 육류와 인스턴트 식습관을 개선하고, 유분이 많은 헤어용품 사용도 자제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