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항히스타민제 안전사용 정보 제공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를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했다면 장거리 운전은 삼가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꽃가루가 날리는 봄철에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인 항히스타민제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29일 식약처 온라인의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법을 설명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 약물이다.

항히스타민제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졸음이다. 장거리 운전을 할 때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항히스타민제를 술 또는 중추신경계를 억제하는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더 큰 졸음이 몰려올 수 있다.

일부 종합 감기약에는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있어서 중복 투여를 조심해야 한다. 과량 투여 시 중추신경 억제, 녹내장, 전립선 비대 등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만약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약물에 취약한 임산부, 수유부, 6세 미만 소아는 약 복용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바람직하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항히스타민제는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개인 상태에 따라 복약 안내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