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해열진통제 파라세타몰 복용, 태아 남성호르몬에 영향"

타이레놀이라는 제품명으로 널리 알려진 해열진통제 파라세타몰(아세트아미노펜)을 임신 중 오래 복용하면 남성 태아의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에든버러 대학 임상연구실의 로드 미첼 박사가 인간의 고환조직을 이식한 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텔레그래프 인터넷판이 21일 보도했다.

파라세타몰을 24시간 동안 3번 투여했을 때는 이식된 고환조직의 테스토스테론 분비량에 아무런 변화가 없었으나 하루 3번씩 1주일 투여했을 때는 테스토스테론 생산량이 45%나 줄어들었다고 미첼 박사는 밝혔다.

이 결과는 임신 중 파라세타몰을 오래 사용하면 남아의 생식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증거라고 그는 지적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파라세타몰을 되도록 저단위로 짧은 기간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고환에서 생산되는 테스토스테론은 평생 남성건강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며 남성 태아가 테스토스테론이 부족하면 나중 불임, 고환암, 잠복 고환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영국소아과학회의 마틴 워드플랫 박사는 임신 중 고열은 이분척추, 심장기형 위험을 증가시키는 등 태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만큼 필요할 때는 파라세타몰을 저단위로 투여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과학전문지 '사이언스 중개의학'(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