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치료 안내서 '탈모, 14번이면 치료한다' 발간...피해 방지 위해 검증된 치료법 중요

탈모인구가 무려 1,000만명이 넘는다. 머리숱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대수롭지 않은 고민거리로 치부될 수 있지만 하루가 다르게 머리가 빠지는 사람들에게는 여간 스트레스가 아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탈모에 대한 고민은 똑같다. 그만큼 치료법도 다양하다. 의사의 진단, 한의사의 처방, 음식 요법, 샴푸 사용법에 민간요법까지 수두룩하다. 다시 말하면 어느 치료법도 성에 차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탈모와 관련해 불확실한 상황에서 판단에 유용한 책이 출간됐다. 국내 항산화제 치료의 선구자인 홍성재 박사가 쓴 ‘탈모, 14번이면 치료된다'(도서출판 운암)이다. 저자는 책을 쓴 목적을 “제대로 된 탈모치료의 안내”라면서 “검증 되지 않은 치료법과 치료제로 많은 것을 잃는 사람이 없도록 의학적으로 입증된 치료법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저자는 탈모를 유전과 환경의 복합 요인으로 설명한다. 특히 머리카락으로 고민하는 상당수는 유전과는 무관한 환경적 문제임을 지적한다. 이에 책을 통해 탈모와 환경, 유전의 상관성을 살피고, 예방과 해결책을 제시했다. 저자는 “탈모는 ‘두피의 감기’와 같은 것으로 기본에 충실하다면 얼마든 치료될 수 있는 피부질환의 하나”라고 못박는다.

홍성재 박사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을 종합한 14회 프로그램 치료받기를 권유한다. 외관상으로 머리카락이 없는 대머리라도 모근이 죽지 않았으면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탈모인은 모발이 휴지기에 들어간 상태다. 이 경우, 겉으로 대머리로 보이지만 치료만 하면 머리 숲을 다시 무성하게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치료는 유전적 원인에 의한 탈모와 환경적 요인에 의한 두발 손실 모두 가능하다.

의학적으로 검증된 탈모 치료법으로 성장인자, 항산화제, FDA에서 승인한 바르는 약과 먹는 약 등을 말한다. 이를 환자의 상태에 따라 14회 가량 종합 처치하면 탈모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14회 치료를 벼농사에 비유한다. 볍씨를 뿌린 뒤 40여 일이 지난 뒤 모내기를 하고, 잘 가꿔 가을에 수확하는 것처럼 모발성장에도 일정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홍 박사가 밝힌 치료법은 3단계다. 먼저, 탈모가 진행된 두피에 성장인자와 항산화제를 주사한다. 일주일 간격으로 8회 주사를 한다. 모낭세포의 분열이 촉진되면서 모발이 자라는 데 2개월 정도 걸린다. 두번째 단계로 2개월부터 4개월 사이에 모발이 본격 성장한다. 한 달에 0.5~1cm 자란다. 이때는 2주일에 한 번씩 4회 성장인자와 항산화제를 투여한다. 마지막으로 모발 유지기간이다. 치료 후 5~6개월에는 모발이 자란 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단계다. 이 기간에는 4주 간격으로 한 번 더 성장인자와 항산화제 주사를 한다. 이후에는 잘 자란 모발이 더 빠지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시스템이다.

책에서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치료제인 피나스테라이드, 효모, 미녹시딜, 구리복합체, 성장인자, 항산화제 등의 장단점도 설명했다. 또 탈모 치료의 정석도 제시했다. 집중적 치료와 항산화제 섭취, 꾸준한 운동, 삼백식품과의 이별, 머리카락이 난 뒤의 관리법 등이다.탈모 상식도 읽기에 쏠쏠하다. 남자와 여자의 탈모 차이, 내시와 대머리, 비듬과 탈모, 정력과 대머리, 인종에 따른 탈모, 모발이식, 빗질과 탈모 등이다.

건강한 머리 숲을 유지하려면 모낭에 자극을 주는 행동을 억제하고, 꾸준히 치료해야 한다. 탈모 치료는 비만 치료와 유사하다. 비만 환자가 살을 뺀 뒤 관리를 잘못하면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으로 힘들어 하듯 탈모 환자 역시 치료 후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홍성재 박사는 “몇 주 치료받은 뒤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면 슬며시 치료를 그만두는 사람들이 있다. 한 번 난 머리털은 다시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요즘은 스트레스나 환경 등에 의한 탈모 환자가 급증했다. 장기 치료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하지만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의 상당수는 효능과 안전성 면에서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 자칫 공산품이나 화장품을 탈모 예방제나 치료제로 잘못 알고 그나마 남아 있는 몇 올 안 되는 머리카락마저 잃는 경우도 있다. 탈모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자신의 탈모 상태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소개

홍성재 박사는 전북 임실 출신으로 익산 남성고,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및 대학원을 졸업하고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0년 서울 종로에서 개원하여 현재까지 웅선클리닉 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전SBS 드라마 의학 자문위원이며 오랜 기간 종합 일간지 칼럼리스트로 활동했다. 15년 전 국내 최초로 비만 치료에 주사요법을 도입해 폭발적인 반향을 일으켰으며 노화방지와 만성피로 등 치료가 어려운 난치병 퇴치에 앞장서고 있다. 항산화제 치료의 권위자이기도 한 그는 7년전 성장인자와 항산화제를 탈모치료에 도입하여 주목할만한 치료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저서로는 ‘진시황도 웃게 할 100세 건강비법’ ‘여성이여 깨어나라’가 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