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점장들 설문 조사 결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점장들이 뽑은 가장 고마운 고객은 '인사 받아주고 미소 짓는 고객'이고 가장 힘들게 하는 고객은 '반말하며 인격 무시하는 고객'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최근 경주에서 열린 2012 리더십회의 참석자 가운데 359명을 대상으로 자체 설문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리더십회의는 전국 스타벅스 470여 직영 매장의 점장 및 지역책임자들의 모임이다.

설문 조사 결과 가장 고마운 고객은 176명(49%)이 답한 '인사 받아주고 미소 짓는 고객'이었다. 다음으로 '작은 실수를 양해해 주는 고객''진심어린 피드백을 주는 고객' '질서 있게 기다리는 고객' '분리 수거해 주는 고객' 등의 순이었다.

가장 힘들게 하는 고객의 경우 309명(86%)이 '반말하며 인격 무시하는 고객'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계산할 때 카드나 돈을 던지는 고객' '애정 표현이 심한 고객' '시끄러운 언성과 행동으로 주변에 피해주는 고객' '주문 없이 자리 오래 차지하는 고객' '무리한 요구로 억지 부리는 고객' 순이었다.

한편, 올해 커피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는 192명(53%)이 '고급 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성장'을 뽑았고 두번째로 많은 90명(26%)이 '커피전문점 경쟁 심화'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가정용 커피 머신의 대중화', '친환경 웰빙 트렌드', '바리스타 교육 열풍' 순으로 뽑았다.

바리스타 채용 면접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 기준으로는 '성실한 답변 등의 면접 태도'가 258명(72%)에 달했으며, 이어서 '첫인상', '경력' 등의 순으로 대답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