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정판 운동화를 찾는 마니아층이 확산되고 있다.

다이어트열풍으로 인해 운동화, 런닝화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한정판 운동화를 찾는 마니아층도 늘고 있는 추세다.

이런 현상에는 최근 워킹화 시장이 기능성에서 디자인으로 소비자 요구가 바뀐 점도 한 몫 했다는 것이 업계 측의 설명이다.

여기에 나이키, 뉴발란스, 아디다스 등 스포츠 브랜드들이 앞다퉈 한정판 모델을 출시하면서 마니아층 확산에 불을 붙이고 있다.

나이키 한정판의 경우 지난해 미국 L.A에서 한정수량으로 발매되었던 ‘나이키 에어조던 11 콩코드’를 사기 위해 한 나이키매장에 약 2,000명의 신발 수집가, 마니아 등이 몰리면서 경찰이 최루가스를 뿌리는 등 해프닝이 일어나기도 했다.

한정판 전문 멀티숍 브랜드 매니아 관계자는 “나이키 한정판, 뉴발란스 한정판 등 희귀신발에 대한 주문이 급증하고 있다. 남들과 똑같은 신발이 아닌 자신만의 특별한 신발을 찾는 마니아층 시장이 커졌기 때문”이라며 “특히 2012런던올림픽을 앞두고 올림픽한정판 모델들이 출시되면서 이를 계기로 마니아층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정판 운동화는 ‘희귀성=특별함’이라는 공식이 성립돼 단순한 신발 이상의 소장용품과 개인 취미생활로까지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또한 한정판운동화는 얼마 전 아이돌 그룹 2NE1이 세계적 패션디자이너 제레미스캇과 함께 만든 콜라보레이션 운동화를 선보이면서 특별함을 원하는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브랜드 매니아 관계자는 “한정판 제품들이 패션아이템, 개인 소장용, 선물용 등 이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미국, 유럽, 일본 등 전 세계에서 발매되는 한정판 신발들을 계속 더 보강해 한정판 전문 멀티숍으로 새로운 영역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