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하라. 뭣들 하느냐 저놈의 뿌리를 뽑아버려라"

영화 '쌍화점'에서 고려 왕(주진모)은 그의 호위무사이자 정인인 '홍림'(조인성)의 거세를 명령한다. 왕은 홍림과 왕후와의 사랑을 알고는 질투심에 불탄다.

홍림의 거세는 음경을 자르는 '음경 거세'다. 고환만을 제거하는 물리적 거세나, 약물로서 호르몬 분비를 줄이는 화학적 거세와는 크게 차이가 난다. 음경거세는 혈관다발인 음경을 잘라버리는 것으로 육체적 고통이 크고 출혈도 매우 심하다.

음경거세를 당한 남자는 성적인 욕구는 그대로 남지만 성행위시 삽입이 불가능해지는 것으로 가장 고통이 크고 야만적인 방법이다. 전문의들은 이런 사고가 일어날 경우 손으로 음경 아래쪽을 꽉 잡아 지혈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에서는 음경거세를 시키는 형벌을 '궁형'이라고 해서 치욕으로 여겨서 형벌 뒤 생명을 건져도 자결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중국의 사마천은 궁형의 치욕을 당하고도 자결하지 않고 '사기'를 저술한 것으로 유명하다.

음경거세의 문제점은 배뇨다. 음경은 소변과 정자를 배출하는 요도를 감싸고 있다. 음경이 잘리면 요도도 함께 손상된다. 때문에 음경이 거세 되면 소변을 보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물리적 거세는 정자를 만들고 남성호르몬을 분비하는 고환을 제거하는 것이다. 원래 물리적 거세는 동양에서는 환관을 만들기 위해, 서양에서는 소프라노 음을 내는 남성가수 '카스트라토'를 만들기 위해 시행됐다.

의학적으로는 고환암 세포가 너무 퍼졌을 경우 고환을 적출하는 치료의 한 방법으로 발전해 왔다. 고환암은 남성 호르몬에 노출되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남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고환을 절제하는 시술을 한 것이다.

화학적 거세는 남성 성범죄자에게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을 인위적으로 투입해 성욕을 억제시키는 방법이다. 물리적 거세처럼 고환암, 전립선암 치료를 위해 시행돼 왔다. 물리적 거세가 영구적으로 아이를 가질 수 없게 하는 반면 화학적 거세는 일시적이다.

정상적으로 분비돼야 할 남성호르몬이 갑작스레 줄어들면 고혈압, 심장병 등 심혈관계 이상이 생기거나 근육의 감소로 인한 복부비만, 골밀도 감소, 안면홍조 등 여성갱년기 증상이 남성에게 나타난다.

과거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을 주입해 거세하는 화학적 거세로 이런 부작용들이 확인돼 문제가 됐다. 또 이 방법은 매일 약제를 복용하는 것을 확인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때문에 최근에는 '황체형 성자극 호르몬 작용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1~3개월 간격으로 약물을 주사로 주입해 남성 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킨다. 이 방법은 심혈관계 부작용이 적다. 그러나 여성 호르몬 요법과 마찬가지로 갱년기 증상은 생긴다.

화학적 거세 기간이 길면 '고환 위축'이 생기게 된다. 고환이 시각적으로 작아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남성들이 흔히 가장 두려워하는 여성형 유방의 경우 2~3년 정도 약을 투여하면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 남성의 가슴에 여성형 유방이 생기는 것은 사회 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남성 암 질환을 앓는 이들 중에 성형수술을 결심하는 이가 많다. 가슴에 생긴 지방은 보통 지방흡입술로, 유선조직은 유선조직 절제술로 시술한다.

여성도 화학 약물로 여성호르몬을 차단시키는 '여성거세'를 치료에 사용한다. 남성의 화학적 거세와 원리는 비슷하다.

가령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 약물로 여성 호르몬을 차단시켜 조기폐경을 유도한다. 또 여성 호르몬 분비를 인위적으로 줄여 유방암세포 증식을 막거나 너무 빠른 2차 성징을 보이는 성 조숙증에 사용해 성장기간을 늘리는 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은밀한 성생활까지 파헤쳐보니… '性남性녀'] 전체보기
낯선 사람과의 성관계, 너무 짜릿해서?
여성의 오르가슴·흥분도·질액 분비 등 살펴보니…
'변강쇠급 성관계' 이런 이유 있었다니…
헉! 내 남자가 다른 여자와… 이럴때 여자들은 정말…
성욕 충만하지만 성행위 불가능하게… 잔인하네!
"한 번 만날까?" 낯선 남자와 성관계 얼마나 많길래…
오럴은 했지만 성관계 없었다? 과연 어디까지가…

[아나운서 비화] 열애·결혼·이혼·성형… 각종 추태까지…
[스타들의 이혼 결별] 수많은 사연! 불륜·뒤끝·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결혼 생활] 그들만의 은밀한 침실속 부부생활까지…
[연예계 숨겨진 비화] 아니! 이런 일도 있었네~ 살짝 들춰보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연예계 이슈 추적해보니…] 전체보기

▶▶▶ 인기 연재·칼럼 ◀◀◀
맛있는 色수다은밀한 성생활 '性남性녀'성관계 혁명?황제의 정력제?
식색성야(食色性也)사주풀이무속세상늑대의 속마음성형 이야기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