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캡처
‘날아라 개천용’ 권상우, 배성우가 정의구현에 다시 불을 붙였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날아라 개천용’(연출 곽정환, 극본 박상규, 기획&제작 스튜디오앤뉴, 투자 Wavve) 7회 시청률은 6.8%(2부, 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를 기록, 순간 최고 시청률이 7.8%를 돌파하며 토요 미니시리즈 1위 자리를 지켰다.

이날 방송에서는 새로운 사건을 마주한 박태용(권상우), 박삼수(배성우)의 고군분투가 그려졌다. 박태용은 대법관 조기수(조성하)가 오판했던 제주도 간첩 사건의 재심을 맡았고, 박삼수는 오성시 트럭 기사 살인사건 취재를 시작했다.

이유경(김주현)은 조기수의 오판 보도가 막히자 박태용, 박삼수에게 도움을 청했다. 그가 내린 오판은 한두 건이 아니었고, 박태용은 돈이 안 되더라도 정의부터 세우자며 의지를 다졌다. 하지만, 박삼수의 생각은 달랐다. 조기수와 맞서다 그간 쌓아왔던 공이 무너질 수도 있기 때문. 박태용은 사건의 정황부터 살피고 오겠다며 이유경과 제주도로 향했다.

피고인 오재덕(동방우)을 만나 듣게 된 사건의 진실은 안타까웠다. 제주도에 간첩 누명을 쓴 사람이 한두 명이 아니라는 것. 여기에 변론을 맡았던 변호사들이 조기수가 대법원장이 된다는 소식에 재심 재판을 포기한 상황. 이들의 억울한 사연에 박태용은 다시 한번 쉽지 않은 재심에 뛰어들었다.

조기수의 대법원장 취임이 다가오자 이유경의 마음도 조급해졌다. “한 방에 이기겠다는 생각을 버리자. 대신에 굉장히 아픈 곳을 콕 찌르자”라는 박태용의 조언에도 이유경의 의지는 확고했다. 그는 조기수의 취임식에서 “과거의 오판을 왜 사과하지 않습니까”라고 외치며 사건을 공론화시켰다.

여론을 한바탕 뒤집어 놓은 이유경에게 오재덕은 “다 제가 못 배우고 가난해서 생긴 일인데, 저를 위해서 누군가가 목소리를 내준 건 처음입니다. 벌써 누명을 다 벗은 듯한 기분이다”라며 감사를 전해 먹먹함을 더했다. 그 시각, 발등에 불이 떨어진 조기수는 김형춘(김갑수)의 호출을 받았다.

불명예스러운 일로 자신의 큰 그림을 망치는 조기수에게 분노한 김형춘은 “작은 불씨 하나가 광야를 태운다. 경찰, 검찰, 판사 한두 명이 엮인 줄 아십니까”라고 경고했다. 조기수는 잘 처리하겠노라 말하며 심상치 않은 반격을 예고, 긴장감을 높였다.

한편, 박삼수 역시 판도라의 상자를 열었다. 박태용이 절대 건들지 말라고 신신당부했던 오성시 트럭 기사 살인사건의 기록을 보게 된 것이다. 기자로서의 촉이 발동한 박삼수는 본격적인 취재에 나섰다. 진범을 잡아들였던 형사 한상만(이원종)을 찾았지만, 그는 사건 이야기를 꺼내는 것만으로도 괴로워했다. 진범을 잡았다는 이유로 파출소로 좌천되고, 그 충격으로 뇌졸중까지 얻게 된 한상만. 사건을 함께 해결하자는 제안을 단호히 거절한 그는 작은 실마리를 던져줬다.

피고인 김두식(지태양)은 살인자가 아닌 목격자이며, 사건의 진범은 피해자와 일면식도 없다는 것. 이에 박삼수는 누명을 썼던 김두식을 만나러 갔지만, 그는 해당 사건을 들추기를 꺼렸다. 시작부터 견고하고 높은 벽에 부딪힌 박태용, 박삼수가 이를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두 사건 속에는 어떤 진실이 숨겨져 있을지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두 개천용들의 도발에 기득권을 쥔 엘리트 집단도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다. 박태용과 이유경이 제주도 간첩 사건을 들쑤시고 다닌다는 소식에 강철우(김응수), 조기수, 김형춘은 사건을 덮기 위해 손을 쓰기 시작했다. “지금 시각으로 과거 사건을 뒤지면, 판검사들 몇 명이나 무사하겠습니까. 다 우리가 나라를 위해서 협조한 건데”라며 자기 합리화를 늘어놓기도 했다.

또 다시 무모한 싸움에 나선 박태용은 제대로 된 한 방을 찾고자 고심했다. “괴물하고 싸울 때는 가장 약한 곳을 디테일하게 공략해야 한다”는 말처럼, 박태용과 박삼수가 사건을 뒤집을 한 방을 찾아낼 수 있을지 향후 전개에 기대가 모아진다.

‘날아라 개천용’은 매주 금, 토 밤 10시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