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미자가 '2020 트롯 어워즈'의 대상을 차지했다. /사진=TV조선'2020 트롯 어워즈' 시상식 캡처
'2020 트롯 어워즈'의 영예의 대상은 올해 데뷔 61주년을 맞은 엘리지의 여왕 이미자가 수상했다.

이미자는 2일 TV조선이 주최한 '2020 트롯 어워즈'에서 대한민국 트로트 100년을 대표하는 최고의 가수에게 주는 대상을 수상하며 ""대단히 감사하다. 본의 아니게 제가 이 자리에 섰다. 저는 사랑스러운 후배 가수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좀 더 격려하는 마음에서 저의 축하 무대를 준비를 허락을 했다. 그러나 제가 이 자리에 서서 후배 가수들에게 조금 미안한 생각도 든다"며 "그렇지만 열심히 우리 후배들이 잘 지켜줘서 좋은 이런 영광스러운 자리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도 선배의 하나의 생각이 아닌가 싶다"고 수상 소감을 시작했다.

이미자는 이어 " 우리 가요의 100년, 트로트의 100년 이라는 것은 정말 어렵고 힘들고 우리들이 그 노래를 들으면서 부르면서 위로받고 위로했고 했던 그 노래들이 어느새 100년이 됐다. 100년 동안 우리는 많은 고생을 하고 아픔도 겪었다. 앞으로 100년은 우리 후배들의 몫이다. 여러가지 좋은 여건에서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신 TV조선에도 감사 말씀 드린다"고 소감을 이어 나갔다.

이어 "여러분이, 사랑하는 내 후배들이 앞으로 100년의 앞날을 굳건히 잘 지키고 정말 후배들은 세계적으로 뻗어나가기를 빌겠다. 힘내세요 여러분"이라며 트롯 후배 가수들을 향한 앞날을 기원하기도 했다.

이날 이미자의 대상 시상에는 TV조선 김민배 사장이 시상자로 나선 ‘대상’을 호명하고 트포피를 수여했다.

임영웅이 '2020 트롯 어워즈' 시상식에서 신인상, 인기상, K트롯테이너상, 10대가 뽑은 트롯 가수상, 글로벌 스타상, 디지털 스타상까지 수상하며 6관왕에 올랐다./사진='2020 트롯 어워즈' 캡처
이미자는 수상 전 '동백아가씨'와 '내 삶의 이유 있음은'을 열창하며 일한여덟의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여전한 가창력을 과시해 후배 가수들의 박수를 받기도 했다. 이미자의 대상 수상 시상은 원로 영화배우 신영균이 나서서 눈길을 끌었다.

트롯 100년 심사위원 특별상은 가수 장윤정에게 돌아갔다. 장윤정은 이날 무대에 올라 눈물을 쏟아내며 "제가 상복이 너무 많다. 선배님들 모습에서 미래를 떠올리며 무대를 봤다. 건강하게 오랫동안 선배님들께서 노래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도 선배님과 후배님들 사이에서 끊어지지 않게 탄탄하게 손 붙들며 노래하겠다"며 트로트 선후배 가수들 사이에서 가교의 역할을 다짐했다.

공로상은 가수 남진이 수상했다. 남진은 배우 안성기의 시상으로 상을 수여받은 후 "저도 어느덧 선배라는 자리에 서있다. 안성기 선생님께서 귀한 공로상을 주신 것은 선배로써 후배님들 함께하는 데 공로를 세우라는 뜻으로 알고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청자 투표로 선정된 인기상은 '미스터트롯' 진(眞) 임영웅과 '미스트롯' 진 송가인이 차지했다.

임영웅은 이날 신인상, 인기상, K트롯테이너상, 10대가 뽑은 트롯 가수상, 글로벌 스타상, 디지털 스타상까지 수상하며 6관왕의 기염을 토했다. 그는 "안 좋은 시기 정말 감사하게도 '미스터트롯'이 국민께 위로와 감동을 드릴 수 있어서 영광스럽다"며 "앞서 선배님들께서 국민들이 힘들 때, 노래로 위로해주셨기 때문에 우리의 가요가 인기를 끌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상의 영광을 트로트 선배님께 돌리고 싶다"며 훈훈한 소감을 밝혔다.

가수 장윤정이 트롯 100년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트롯 100년 가왕상은 송대관, 현철, 태진아, 김연자, 김수희, 하춘화, 남진, 설운도, 주현미, 장윤정이 수상했다. 트롯100년 여자 베스트 가수상은 김용임, 김혜연, 금잔디, 홍진영이, 트롯100년 남자 베스트 가수상은 진성, 조항조, 박현빈, 신유가 수상했다.

이하 수상자 명단.

◆ 다음은 '2020 트롯어워즈' 수상자 명단

▲ 남자 신인상 임영웅

▲ 여자 신인상 송가인

▲ 남자 베스트 가수상 진성·조항조·신유·박현빈

▲ 프로듀서들이 뽑은 라이징 스타상 영탁

▲ 작가(作歌)상 정풍송

▲ 여자 베스트 가수상 김용임·김혜연·금잔디·홍진영

▲ K트롯테이너상 임영웅

▲ 글로벌 스타상 임영웅

▲ 10대가 뽑은 트롯 가수상 임영웅

▲ 가왕상 송대관·현철·태진아·김연자·김수희·하춘화·남진·나훈아·설운도·주현미·장윤정

▲ 디지털 스타상 임영웅

▲ 인기상 임영웅·송가인

▲ 공로상 남진

▲ 심사위원 특별상 장윤정

▲ 대상 이미자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