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에이스메이커
[스포츠한국 모신정 기자]

영화 '소리도 없이'의 주연배우 유아인과 유재명이 출연을 결정한 이유와 영화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표했다.

유아인, 유재명, 홍의정 감독은 21일 서울 모처에서 진행된 '소리도 없이'의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영화 '소리도없이'는 범죄 조직의 하청을 받아 근면성실하고 전문적으로 시체 수습을 하며 살아가는 태인(유아인)과 창복(유재명)이 유괴된 11살 아이 초희를 억지로 떠맡게 되면서 예기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

유아인은 박경림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제작보고회에서 "홍의정 감독님에 대한 기대감과 이 감독님이 쓴 시나리오에 대한 감동 그리고 쇼킹함에 끌렸다. (시나리오가)아주 특수한, 너무 극적이면서도 드라마틱하지 않은 일상적일 수도 있고 혹은 익숙할 법한 이야기들을 이렇게 조합해서 이상한 부위를 찌르더라. 마음을 자극하는 시나리오에 강하게 이끌렸다"며 영화를 선택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유재명도 "배우들이 시나리오 받을 때 기대를 많이 한다. '어떤 이야기들이 펼쳐질까'하며 읽는 순간 묘한 경험을 했다. 제목이 '소리도 없이'인데 되게 많은 것들이 담겨 있더라. 풍부하고 상징도 강하고 강력하기도 한데 담백하기도 하고 배우들에게 행복한 작품이었다. 이런 작품이 나에게 들어와서 행복하다"고 답했다.

두 배우는 각각 자신이 맡은 배역에 대한 설명도 이어 나갔다.

유아인은 극 중 태인에 대해 "묘하게도 밉지 않고 이 친구의 악의가 느껴지지 않는다. 성실하고 묵묵히 자기 일을 해내는 친구다"라며 "실질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행위와 인간적 본성이 묘한 발란스를 만들며 전체적 캐릭터를 형성했다. 어떤 일을 하고 있지만 이 친구에 대한 판단을 보류하게 하는, 그것만으로는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인물이다. 좋은 삶이란 뭘까, 좋은 선택이란 선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하고 '누군가의 악행 이면에 어떤 것이 있을까' 상상하게 하는 인물이다. 선과 악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고 할까"라고 설명했다.

유아인은 극 중 태인이 말을 하지 않는 인물로 표현된 것에 대해 "영화적 접근으로 보면 대사지만, 말이 없는 인물이다. 알 수 없는 소리들이 삐져 나오는 걸로 봐서는 소리를 못내는 친구는 아닌 것 같고 과거 어떤 일을 통해서 소리 내기를 거부하는, 소통을 거부하는 인물 아닐까 생각했다. 대사가 없으니 배우로서 편한 부분도 있으면서도 한 편으로는 도전이었다"고 설명했다.

유재명은 극 중 자신이 연기한 창복에 대해 "이름에서 느껴지듯 착하고 스스로 복도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밥도 먹으며 살아가고, 태인이랑 한 몸 누일수 있는 공간도 있고 이런 것에 만족하는 인물이다. 태인이와 밥 먹을 때 '달걀 하나만 넣자. 과하지 말자'고 말하고 기도도 드리면서 산다. 돌아가신 분들을 뒷수습 하고 살면서 '복된 일이다. 잘 보내드리자'고 이야기하는 캐릭터다. 태인과의 관계는 아버지와 아들 같기도 하고, 큰 형 같기도 하고한 그런 사이다"라고 말했다.

유아인은 태인을 표현하기 위해 중점을 둔 것에 대해 "감독님이 래퍼런스 영상을 보내주셨는데 고릴라 영상이 나오더라. 영역을 침범당한 고릴라를 표현하라고 하시더라. 이런 영상으로 사람을 곤경에 빠뜨리셨다"며 "그런데 이런 제안을 들으니 얼마니 재미있나. 감독님의 신선한 캐릭터 접근 방법이나 애정이 다르게 느껴져서 작업 자체에 대한 기대감이 커져갔다"고 말했다.

유아인은 또한 유재명과의 호흡, 홍의정 감독과 처음 함께 한 소감에 대해 "홍 감독님은 무서운 글을 쓴 무서운 분이셨다. 우리를 무섭게 만들고 긴장되게 만드는 게 제게는 흥분된 일이기도 했다. 흥분을 느끼고 충분히 만족할 만한 현장이었다"며 "유재명 선배님은 격 없이 저를 대해 주시고 아주 특별했던 선배님이다"라고 말했다.

유아인은 이어 홍 감독에 대한 구체적 기대감을 덧붙이기도 했다. 그는 "우리 감독님은 '돌아이' 같았다. 감독님은 저에게 '싸이코' 같다고 한다. 홍 감독님은 처음 보는 유형의 인간이다. 이런 새로운 사람을 만나 무슨 일이 일어날까 기대가 생겼다"며 "돌아이 같다는 말은 좋은 말이다. 특이하고 독특한 분이다. 무조건 그런 사람이 좋은 건 아닌데 이 분은 좋은 사람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게 한다. (세상에는) 능력 있고 잘 하고 좋은 걸 만드는 나쁜 놈들이 너무 많다. 홍 감독님은 그런 능력을 좋은데 써주지 않을까,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게 했다. 첫 작품을 하는데 너무 설레고 좋았다"고 말했다.

홍의정 감독은 유아인에 대해 "소문으로는 자기 주장이 강하고 독특한 배우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말처럼 자기 주장이 많고 독특했다. 제가 긴장을 많이 했다. 보통 긴장을 하면 편하지 않아야 하는데 제가 할 말, 못 할 말을 다 하게 되더라. 독특한 사람이면서도 제가 표현하는 걸 흡수하고 받아주는데 균형이 잘 맞았다"고 설명했다.

유재명 또한 홍 감독, 유아인과 함께 한 소감에 대해 "우리 감독님은 무서운 분이라고 생각했다. 글 자체가 주는 아우라가 있었지만 인간적으로는 편한 분이었다. 유아인은 저도 관객이나 팬의 입장에서 바라봤었는데 술을 한 잔 나눠보니 너무 재미있고 자유롭고 되게 새로운 친구더라. 현장에서는 선후배가 아닌 동료로서 좋은 작업을 했다. 메이킹 영상에도 나오는데 촬영하다 보니 '우리 잘 맞는 것 같아'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더라"고 말했다.

유재명은 이어 유아인의 작품 중 가장 인상 깊은 것이 무엇이었느냐는 질문에 "저는 김용옥 교수와 했던 프로그램을 보며 놀랐다. 힘든 방송이고 준비도 많이 해야 했을 거다. 그런 프로그램은 자기를 드러내야 하기에 우리가 하는 영화, 드라마와는 다르다. 배우이기에 작품을 위해 훈련도 하고 연습도 하는 건 맞는데 그 프로그램에서는 자기 세계관도 그대로 드러내 보여야 하지 않나. 정말 멋있고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자유롭고 성실한 친구였다"고 답했다.

영화 '소리도 없이'는 오는 10월 중 개봉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