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양 인스타그램

먹방 유튜버 쯔양이 '뒷광고' 논란에 대해 제작진이 올린 글을 두고 "저와 전혀 협의되지 않은 글"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직접 입장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쯔양은 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 "방금 올라왔던 글은 저와 전혀 협의되지 않은 글"이라며 "저는 오늘 욕지도에서 급하게 서울에 올라가야 하는 상황이기에 영상 제작을 소속사에서 해준다 하여 빠른 피드백을 위해 제가 영상을 확인한 후 임시로 영상을 올리는 것을 허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 시간 전에 커뮤니티에 올라왔던 글은 저와 전혀 협의되지 않은 내용이며 현재 해당 경위를 파악 중에 있다"면서 "빠른 시간 내에 확인하여 해당 경위와 제 입장 표명을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죄송하다"고 전했다.

앞서 유튜버 '애주가TV 참PD'는 취중 라이브 방송을 통해 쯔양, 문복희, 상윤쓰 등 유튜버들이 '뒷광고'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그가 말한 '뒷광고'란 영상에 광고, 협찬이 포함됐는데도 이를 표시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참PD로부터 이름이 언급된 쯔양 측 제작진은 이날 유튜브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 '뒷광고' 논란에 대한 해명에 나섰다.

"쯔양채널 제작팀"이라고 밝힌 작성자는 "쯔양 개인의 의견이 포함되지 않은 제작진의 입장표명"이라면서 유튜브 운영 초창기 광고 표기를 누락한 점, '더보기' 상단에 광고·협찬 여부를 고지한 점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이어진 글에서는 유튜버 홍사운드 역시 '더보기'란에 광고 여부를 기재했다며 또 다른 유튜버를 저격하고, 홍사운드를 향해 "공식 입장 표명 부탁드린다"라고 요청했다.

이어 "모든 단 1의 잘못을 한 유튜버부터 10의 잘못을 한 유튜버까지 모두 저희 제작진에서 이해하고 파악한 모두 영상 제작을 통해 말씀드리겠다"며 "최소한의 촬영팀을 제외한 모든 인원은 단 1의 잘못이 있는 모든 유튜버에 관련된 사항을 대중들의 알권리를 위한 영상 제작에 임하겠다"고 전했다.

누리꾼들은 문법에 맞지 않는 문장으로 횡설수설하는 쯔양 제작진의 입장에 대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간다" "사과문 내용이 산으로 간다" 등 비판 의견을 남겼다.

쯔양 유튜브 커뮤니티

이후 제작진의 글이 삭제되고 쯔양 본인이 직접 적은 글이 올라왔다. 쯔양은 제작진의 글은 자신과 협의되지 않은 글이라며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경위와 입장을 전하겠다고 알렸다.

누리꾼들은 '뒷광고' 논란에 쯔양의 이름이 언급된 데 이어 제작진의 횡설수설 사과문까지 올라오자 제대로 된 해명과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쯔양의 글에는 "도리어 쯔양을 망치려는 게 제작진 의도 같다" "제작진이 어떻든 간에 뒷광고가 문제인데 딴소리들 하고 있네" "콘텐츠는 점점 '6시 내고향' '생생정보통' 같이 노잼으로 변하고 사과글은 변명에 감성팔이, 게다가 타 유튜버 저격까지 참 노답" 등의 댓글이 달렸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